가르침의 윤리학 교육의 기회균등 및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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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실번 학교는 매디슨 카운티 통합학교구의 한 학교이다. 최근 시 정부에서는 여러 교육기관들을 통합하여 재배치하는 새로운 통합학교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새로운 계획은 시 당국의 지시 하에 소수민족과 도시빈민들의 자녀가 주로 다니는 제퍼슨 시의 낡은 학교와 부유한 교외 지역의 아동들이 다니는 현대식 학교를 통합시킨 것이다. 이 계획은 학교에서의 교육평등과 바람직한 인종적 균형을 보장하기 위해 제퍼슨 시 주민의 압력과 연방법원의 판결을 계기로 이루어졌다. 이 계획은 통합을 추진하는 학교에게 부가적인 재원과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는 정책 때문에 무리 없이 받아들여졌다. 이 정책에 의해 현재 제퍼슨 시의 많은 학생들이 이 학교와 같은 주변도시의 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일부 교사들은 재배치의 일환으로 학생들을 따라 새로운 학교에 전출되었다. 4학년 담당교사인 로즈매리도 그 중의 한 명이었다. 로즈매리는 10년 전 제퍼슨 시의 교사로 채용되어 계속적으로 도시빈민지역에서 근무하였다. 거기에서 근무하면서 그녀는 비록 고생도 많이 했지만 행복한 시간을 많이 가졌다. 그녀와 동료교사들은 미비한 교재와 열악한 교육조건 속에서도 어려운 환경의 학생들을 위해 내실 있는 교육을 제공하려고 열심히 노력했다. 로즈매리는 개인적으로 제퍼슨 시에서의 교육적 실험의 시기가 끝난 것에 대해 슬퍼했지만 새로운 체제가 결국에는 학생들을 위해서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녀가 이 학교로의 전출을 결심하게 된 것은 부분적으로 이 새로운 계획 하에서 제퍼슨 시의 아이들이 보다 발전하는 것을 곁에서 지켜보고자 하는 욕망 때문이었다.
이 학교에 온 첫날 새 학급에 들어선 그녀는 그 새 학급이 이전의 학급과 거의 다르지 않음을 보고 매우 놀랐다. 그 반 학생들 대부분은 제퍼슨 시의 바로 그 학생들이었다. 반면에 다른 4학년 학급의 학생들은 모두 실번 지역의 학생들이었다. 그녀가 생각하기에 이러한 양상은 통합학교구를 만든다는 계획의 정신과 취지에 명백하게 어긋나는 것이었다. 이러한 학급편성은 인종적 경제적 차이를 사실상 영속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통합정책을 통해 달성코자 하는 바람직한 교육적 목표를 헛되게 하는 것이다. 이 학급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개인적인 접촉을 거의 가질 수 없을 것이며, 그래서 실번 지역의 학생들에게 이방인으로 남거나 심지어 적대적인 대상으로 남을 수도 있다. 그것은 이 학교가 매디슨 시의 문제인 사회적 분열을 해소하기 위한 인종적 문화적 상호작용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공적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며, 두 집단의 학생들 모두의 이익을 침해하는 것이다. 정말로 이 학교는 교육적으로 실패작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표방한 것과는 달리 이 학교는 사실상 민주적이지도 않았고 통합되지도 못했다. 로즈매리는 이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교장을 만나보기로 결심했다.
교장은 로즈매리의 울분을 진정시키기 위해 그러한 배정방침의 필요성을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 학교와 실번의 주민들은 모두 통합정책에 동의하기는 하지만, 그와 동시에 교육적 질을 유지하기를 바란다는 것이었다. 몇 년 동안 이 학교는 매우 진보적인 통합교육과정을 발전시켜 왔고 그 교육적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제퍼슨 시의 아동들이 이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 학생들은 기존 학생들과 비교하여 낮은 교육수준에 머물러 있다. 읽기와 수학 시험의 점수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성적을 적정한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 교육적 수준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그들을 함께 교육시키는 것은 수업 진행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두 집단의 학생들 모두에게 불이익을 가져다주는 공정하지 못한 처사가 될 것이다. 교장은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면서 로즈매리가 현재의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고 설득하였다. 교장의 입장이 도덕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가? 로즈매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이 사례의 쟁점 ) 이 사례에서는 제퍼슨시의 아이들과 실번 지역의 아이들이 ‘통합학교구’의 취지에 따라 두 지역의 학생들을 섞어서 반을 배치해야 한다는 입장의 로즈매리 선생님과 두 지역의 아이들 수준이 각기 다르므로 교육적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현재는 반을 따로 배치해야한다는 입장의 교장선생님이 대립하고 있다. 즉, 교육의 평등성과 교육의 효율성(교육적 질) 문제가 대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사례 분석에 앞서서 )
윤리에 관한 이론적 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한 가지는 결과주의 이론인데, 이 이론은 행위의 도덕성을 그 행위의 결과에 따라 평가한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것이 최고의 선인 것이다. 이 이론의 장점은 도덕적 행위가 왜 중요하며 왜 행해야하는 지의 동기를 부여해준다. 그리고 상황에 따른 규칙의 유연한 적용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또 다른 이론인 원칙주의 이론(칸트주의)에서는 일반적인 도덕적 관념을 중요시하여 어떠한 예외도 인정하지 않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일관된 기준(정언 명령)을 적용시키길 말하여 유연성이 결여 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결과주의의 단점에는 도덕이라는 문제에 지나치게 단순한 결론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쁨과 고통의 정도와 질에도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인데 그런 점을 무시하였다. 그리고 지나치게 결과만 중시하다보면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일이 용납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 일어났던 ‘여중생 폭행 사건’을 보면, 이 사건은 20일 동안 동급생들이 한 여중생에게 돈을 달라는 요구와 상습적인 구타를 행해왔다는 내용의 것이었다. 이를 결과주의에 비춰보면 여중생을 폭행한 동급생들이 그 학생을 폭행하면서 즐거움을 느꼈다면 이 행위는 옳은 일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이런 식의 결론은 결과주의가 개인의 권리와 인간 존엄성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폭행당한 한명의 학생의 괴로움과 고통이 다수인 가해자들의 즐거움 묻혀 버리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원칙주의 이론은 이런 결과주의의 결점을 보완해준다. 이 이론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도덕 규칙이 적용되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의 권리와 인간 존엄성을 보장해준다.
(자료의 출처 : http://cogito.pe.kr/, 가르침의 윤리학, 누드교과서-윤리와 사상)
결과주의 입장에서 본 위 사례 분석)
① 장점 : 결과주의의 입장에서 볼 때 교장선생님의 주장의 장점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지 않아 기존 실번 지역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실번 지역이 학생들과 제퍼슨 시의 학생들의 수준이 다른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같은 반에 함께 배치하여 수업을 받게 한다면 교사의 입장에서도 수업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만일 교사가 제퍼슨 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다면 실번 지역 학생들이 자신들의 수준보다 낮은 수업을 받게 되어 손해를 볼 것이고 실번 지역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수업을 한다면 제퍼슨 시의 학생들은 자신들이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수업을 받게 되어 계속해서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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