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개혁적 교육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 [정약용] 다산 정약용의 사상과 현대적 의의
- [경세치용학파, 중농학파, 실학사상, 이익, 정약용]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심층 분석
- [실학] 실학(실학사상)의 대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개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반계 유형원,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성호 이익,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실학사상의 다산 정약용 분석
- 본문내용
-
중세에서 근대로 이향되는 시대의 전화기를 살았던 지식인으로서 정약용은 당시의 사회 현실을 예리하게 관찰하면서 다방면에 걸쳐 체계적인 개혁사상을 제시하였다. 당시의 주지적 공리공론적 교육 방법 , 교육 기회의 불평등, 과거 제도의 폐단 등을 비판하면서 교육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제도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물론 정약용의 개혁론은 당대에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후대의 주목과 관심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정약용의 학문적 업적에 대한 많은 연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정약용의 사상은 당시 사회가 직면해 있던 봉건적 질곡을 극복할 수 있는 탁월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학계에서는 그를 실학사상의 집대성자 이자 조선후기 사회가 배출한 대표적 개혁사상가로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2. 연구목적
어느 시대이건 교육은 사회 현실의 영향을 받으며, 정약용의 교육 개혁 사상 또한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인식 위에서 형성된 만큼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다. 정약용은 교육현실과 인재 양성 및 선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개혁을 통해 총체적인 국가 개혁으로까지 나아가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정약용의 교육제도 개혁론을 가능하게 한 다산의 개혁적 교육관에 대 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산의 개혁적 교육관에 대해 연구하면 그가 제시한 개혁사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정약용의 교육관이 근본적으로 정치 경제 개혁 사상과 무관하지 않음을 전제로 하여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3. 연구 경향
최근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반영하듯, 정약용의 교육론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어져 양적으로 많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사적 측면에서 볼 때 조선 후기 실학은 성리학 일변도의 지배 체제하에서 교육에 대한 변혁과 진보적 사상운동을 전개한 데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오태진은 「실학 교육사상의 근대적 성격에 대한 연구」(『교육문제연구』7, 1995)에서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교육사상이 서양 근대 교육이 지향하는 기본적인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이해하면서, 실학 교육 사상을 한국 교육사에 있어서 근대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하였다.
정약용의 교육론에 대한 최근의 연구물을 보면, 크게 윤리 도덕적 측면을 바탕으로 한 교육관 및 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장용진(1991), 다산의 교육사상 - 교육개혁론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만열(1992), 다산의 교육사상에 대한 일고찰,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정약용 著(1982), 『여유당전서』 1 2 5, 서울: 경인문화사.
정약용 著, 다산연구회 譯(1984), 『전선 목민심서』Ⅳ, 서울: 창작과비평사.
정희숙(1987), 『정약용의 사회교육사상』, 서울: 배영사.
임재윤(1999), 『정약용의 교육개혁사상』,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
이화섭(1994), 다산의 실학사상에 나타난 교육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