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정 접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가르치려는 생활기능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접근
1. 발달중심 교육과정과 생활기능중심 교육과정
발달중심의 교육과정은 학습대상자가 학습할 준비가 갖추어졌을 때 그 발달 단계에서의 대표적인 과제들을 가르치는 것으로 교육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해 오던 방법이다.
□ 발달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가르치고자 하는 특정기능과 개념들은 학생들이 그러한 성숙 수준에 도달했 을 때 필요한 교육경험을 하게 한다는 것
즉,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과제는 학생들의 정신연령으로 결정되는 발달단계 에 상응하는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
□ 발달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발달이론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로 교사들에게 교수의 출발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줌
교수지침과 교수목표 설정을 지원해 준다는 것
체계적인 교수가 가능하고 수업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할 수 있음
학습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음(Speck,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편적 설계 레포트
  • 최근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접근 동향을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최근의 특수교육과정 접근 동향최근에는 일반학교에 장애학생을 포함해야 한다는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나아가 모든 일반학교가 장애학생과의 통합만이 아닌 모든 학생의 통합, 즉 민족, 능력, 장애유형과 정도, 사용하는 언어, 사회 경제적 위치 및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하는 “모든”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총체적 학교로의 접근(w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별 전개과정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별 전개과정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이란, 대상 아동의 교육 요구와 교육 배치에 적절한 교육과정 유형을 선택한 다음, 그 유형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창안하거나 개조하는 것이며, 분리교육 환경이나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과정을 수업으로 전환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경우, 창안 혹은 개조의 대상, 교육과정에서 수업으로의 전환의 대상이 되는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목차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I. 일반형 : 일반학교 교육과정II. 수정형 : 수정 일반학교 교육과정III. 대안형 :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참고문헌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I. 일반형: 일반학교 교육과정일반형(general type: G-type)의 기본적인 특징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고안 된 교육과정을 특수아동에게도 적용하는 형태이다. 이는 조정이 필요하지 않은 교육 상황(선택 A 상황)과 확장, 조정 및

  •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놀이중심 자폐아 점토놀이 장애아지원 필요한 놀이상황대한 교사이해및통합교육위한 지원방향기술하시오0
  •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3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 교육과정 수정 교수 전략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 수정 전략의 교수적 실행의 목표 및 방향교육과정 수정 전략 유형교육과정 수정 전략의 기능 및 유의사항결론참고자료서론특수교육과정은 일반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인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틀을 근간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교육적 요구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반영하여 조정, 연관된 교육과정이다. 한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접근하여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