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별 전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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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별 전개과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전개과정이란, 대상 아동의 교육 요구와 교육 배치에 적절한 교육과정 유형을 선택한 다음, 그 유형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창안하거나 개조하는 것이며, 분리교육 환경이나 통합교육 환경에서 교육과정을 수업으로 전환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경우, 창안 혹은 개조의 대상, 교육과정에서 수업으로의 전환의 대상이 되는 것은 일반아동을 위해 개발된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이는 국가 수준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I. 전개 원칙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학년별 교과별로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및 운영에 관련된 사항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교육과정 유형은 그 자체 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리교육 환경과 통합교육 환경 내에서 구안 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 유형이 특수아동들을 위하여 단위 학교에서 전개될 때 고려해야 할 원칙이 있다.
첫째, 교육과정의 유형은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개별 아동의 학업 수행능력에 대한 교육과정 사정(assessment)을 통해서 적용 유형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개별 아동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수행할 수 있는지와 일반학교 교육과정에의 의미 있는 참여와 진보를 위하여 어느 정도의 지원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진단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유형은 개별 아동의 교과별로 동질 유형일 수도 있고, 이질 유형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즉, 국어와 사회 교과는 수정형, 수학과 과학 교과는 대안형, 음악과 미술, 체육 교과는 일반형 등으로 이질 유형일 수 있으며, 모든 교과형이 일반형, 수정형, 대안형의 동질 유형일 수도 있다. 이와 같은 교과별 교육과정 적용 유형은 개별화교육계획에서 적시되어 활용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유형은 그 실행을 위해서 지원 방안과 적용 조치가 수반될 것을 전제해야 한다. 즉, 교육과정의 적용 유형은 보충적 서비스와 관련 서비스 등의 지원 방안과 교수 적합화 전략과 생태학적 접근전략 등의 적용 조치를 감안하여 결정되고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원칙하에, 특수학교(급)에서의 교육과정 적용 유형을 중심으로 하는 전개과정을 제시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교육과정의 적용 유형과 적용 조치
[위의 그림]에 따르면, 특수아동의 교육과정 유형과 관련하여 장애 영역을 구분하면, 시각 청각 지체 장애를 가진 감각 혹은 신체 장애아동과 정신지체 정서장애를 가진 발달장애 아동으로 구분할 수 있고, 학업 수행능력 수준을 중심으로는 인지적 장애 수준과 비인지적 장애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경우, 비인지적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은 일반형과 수정형의 교육과정 유형이 선택될 가능성이 높고, 보충적 서비스보다는 관련 서비스 지원 중심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으며, 교수 적합화 절 전략중심으로 실행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인지적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은 수정형과 대안형의 교육과정 적용 유형이 선택될 가능성이 높고, 관련 서비스보다는 보충적 서비스 지원이 보다 강도 높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생태학적 접근전략의 비중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결국, 일반아동을 위하여 고안 된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일반형, 수정형, 대안형의 교육과정 유형은 장애 영역, 유형별 지원 방안, 적용 조치가 상호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면서 단위 학교에서 전개되는 특성을 가진다.
II. 전개과정
일반적으로 단위 학교의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유형별 전개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지역 수준을 거쳐 만들어진 학교 수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과별 단원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의 연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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