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목차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I. 일반형 : 일반학교 교육과정
II. 수정형 : 수정 일반학교 교육과정
III. 대안형 : 기능적 생활 중심 교육과정
* 참고문헌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I. 일반형: 일반학교 교육과정
일반형(general type: G-type)의 기본적인 특징은 장애를 가지지 않은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고안 된 교육과정을 특수아동에게도 적용하는 형태이다. 이는 조정이 필요하지 않은 교육 상황(선택 A 상황)과 확장, 조정 및 개별화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교육 상황(선택 B 상황)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일반형 교육과정은 일반아동 대상의 전형적인 학교 교육과정(McLaughlin, 1993),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적용하는 교육과정(Bigge & Stump, 1999), 통합교육 장면에서 일반아동이 적용받는 그 자체의 교육과정(Wehmeyer, 2002), 더 많은 학습 기회, 다른 기술(점자나 수화)이 요구되는 일반 학교 교육내용 그 자체의 교육과정 (Schultz & Carpenter, 1995)으로 정의된다.
이 교육과정은 특수아동이 일반학교 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에 주된 초점을 두는 접근성(accessibility)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적용하는 경우는 일반학교 교육과정의 학년별 교과별 내용 그 자체를 변형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특수아동에게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따라 교수적합화 조절 전략과 관련 서비스중심의 교육과정 지원전략을 교육과정 적용 조치로 활용해야 한다.
II. 수정형: 수정 일반학교 교육과정
수정형(transformative type: T-type)의 기본적인 특징은 일반아동을 위해 고안된 일반학교 교육과정 그 자체를 적용하기가 곤란하여 교육과정 구성요소인 목표, 내용, 방법, 평가와 교육환경 등을 수정한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이 유형은 확장, 조정 및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으면서 일반아동에게 제공되는 일반적 지원과 확장, 조정 및 개별화된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적용된다(선택 C 상황과 선택 D상황).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교육,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