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영역 : 수학
단원 : 두 물체의 넓이비교
제재 : 게임을 통한 넓이비교
Ⅰ.교과 및 단원명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수학Ⅱ 18.두 물체의 넓이비교(교과서 238~251)
Ⅱ. 제재
게임을 통한 넓이비교
Ⅲ. 단원 설정의 이유
제 7차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실생활 중심의 학습을 다루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특히 장애 학생들에게는 실생활 중심의 학습을 시키는 것이 꼭 필요하다. 우리 생활을 돌이켜 볼 때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길이, 무게, 높이, 크기, 양, 넓이 등이다. 우리의 대화에서 보면 이 용어들의 사용으로 인해 우리의 의사소통은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길고 짧음, 무겁고 가벼움, 높고 낮음, 크고 작음, 많고 적음, 넓고 좁음이라는 말이 있음으로 인해 쉽고 간편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용어는 장애학생에게 우선적으로 학습시켜야 할 내용인데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 넓이는 공간 능력의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축소된 공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중 넓이에 관한 내용은 장애 학생에게 특히 정신지체 학생에게는 자연적, 자발적 습득이 어려우므로 중점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생은 넓고 좁음의 의미를 앎으로써 생활이 보다 편리해 짐을 알 수 있고 또한 넓고 좁다의 의미를 알고 있다는 것은 공간개념을 형성하고 있다는 의미이기에 넓이의 학습이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학습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일상생활과 연관하여 가르쳐 주는 것이 보다 높은 효율성을 가져올 것이다.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게임이나 즐거운 놀이를 통하여 자연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보다 즐겁고 유익하게 학습된다. 생활 속에서 ‘넓다’, ‘좁다’의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주력하고, 넓이에 관한 개념 이해는 직관에 의한 비교를 바탕으로 매개물을 이용한 간접 비교를 통해 측정해 보고, 보편 단위의 필요성을 여러 활동을 통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Ⅳ. 단원의 목표
1)이해
·땅따먹기 게임의 규칙을 알 수 있다.
·직관으로 넓이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넓다’,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
·두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가 ~보다 더 넓다’, ‘~가 ~보다 더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
·세 물체의 넓이를 비교하여 ‘가장 넓다’, ‘가장 좁다’의 용어를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3학년 수학 교수 학습지도안-7.분수
  •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7. 분수목 차Ⅰ. 단원소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 설정의 이유4. 단원의 지도목표5. 지도상의 유의점6. 단원의 관련7. 지도계획8. 평가계획Ⅱ교수․학습 과정안1. 본 차시 세안Ⅲ. 교수․학습 자료Ⅰ단원소개 1. 단원명7. 분수2.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이산량(자연수에 대응하여 셀 수 있는 양)의 분수를 알아보고, 이산량과 1이 아닌 연속량의 부분은 전체의 얼마인지를 분수로 나타낸다.또한 진분수는

  • [초등과학교육방법] 과학 모의 수업(기체의 성질)
  • 과학 모의수업- 6-1. 기체의 성질 -목 차Ⅰ. 단원 소개1. 대상학년 및 단원명2. 단원개관 및 목표3. 학습계열 4. 단원 지도계획Ⅱ. 재구성 방향1. 단원 선정 이유2. 재구성의 주안점Ⅲ. 단원 재구성 1. 단원개관 및 목표2. 단원 지도계획3. 기존 단원과의 비교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5. 단원 평가 계획Ⅳ. 교수-학습과정안 1. 본 차시(세안)2. 전 차시(약안)Ⅴ. 참고자료 < 첨부 : 활동지 >Ⅰ단원 소개1. 대상 학년 및 단원명 : 6

  • 1-1)수학-5.비교하기-들이 비교하기
  • 1학년 (수학과)교수-학습 과정안단 원본시6. 비교하기 학습주제물체의 들이를 비교할 수 있다.일 시대 상1학년 3반 35명 ( 남 18명 , 여 17명 )장 소1학년 3반 교실수업자담임부장교감교장O O 초 등 학 교Ⅰ.들어가며1. 수업 연구 주제비교하기 학습은 2학년에서 길이, 3학년에서 들이와 무게, 4학년에서 평면도형의 둘레,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에 대한 기초가 되는 내용이다. 따라서 교사가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것 보다는 학생들이

  • [교육학] 초등3학년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교수-학습과정안(세안)7. 참고자료 8. 후기 Ⅰ기존 단원 소개1. 대상 학년 및 단원명초등학교 3학년 1학기, 7. 분수2.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이산량(자연수에 대응하여 셀 수 있는 양)의 분수를 알아보고, 이산량과 1이 아닌 연속량의 부분은 전체의 얼마인지를 분수로 나타낸다.또한, 진분수는 단위분수가 몇이 모여 이루어진 것인지를 알아보며,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간단한 단위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활동을 한다.3. 단원의

  • [교육] 초등 수학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및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교수 - 학습 과정안 1. 전 차시 약안2. 본 차시 세안3. 후속 차시 약안Ⅳ. 수업관련 자료 1. 활동지2. 본 차시 형성평가Ⅴ. 참고 문헌Ⅰ단원 소개1. 대상 학년 : 5학년 1학기2. 단원명 : 7. 평면도형의 넓이3. 단원 개관2학년 때 사물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그리고 4학년 2학기에 사각형의 넓이에 대한 비교활동과 단위 넓이의 도입을 통해서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를 학습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