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애인 교육의 종류
- 특수교육
- 통합교육
- 전환교육
■ 통합교육의 개념 및 원칙
■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
- 통합교육의 법적근거
■ 통합교육의 배경
- 정상화원리
- 탈수용시설화
- 최소제한적 환경
- 주류화
- 일반교육구도
- 완전통합
- 통합교육의 당위성
■ 통합교육의 필요성
■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 학교 통합적 접근
- 통합교육 모형
■ 통합교육의 요건
- 장애유형과 정도
- 비장애유아와 장애유아의 비율
- 장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전과정
■ 통합교육을 위한 노력
-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아동과 부모의 준비
- 교사의 역할
- 부모의 역할
- 개별화 교육
- 가정과의 연계
- 비장애아동과 교사의 통합의 이해
■ 통합교육의 효과
-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외국의 통합교육
■ 우라나라의 통합교육의 현황/과제
■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
- 통합교육과정 설계시의 유의사항
- 통합교육 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어려움
■ 통합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대책방안
본문내용
- 특수교육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경감&교정하기 위해서 일반학교 교육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육을 말한다.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 2조 1항>

- 통합교육
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이다. 통합교육은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며, 모든 아동과 가족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교육방법이기보다는 교육철학이며, 교육철학이어야 한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학문적 배경에 따라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다. 미국을 중심으로 사용된 통합교육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용어는 integration, mainstreaming, REI, inclusion, full inclusion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정상화(normalization), 탈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최소 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철학적 주장들이 얼마나 더 강조되느냐의 정도를 반영하면서 변화된 용어이다.
참고문헌
-세계 여러나라의 통합교육 현황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현황
-통합교육과정
-[사회과학]통합교육
-[교육학]통합교육
-[사회복지]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전환교육에 관한 고찰
-학습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권리(이동권, 노동권, 교육권) 사회운동 ppt 프리젠테이션
  • 장애인운동의 현황(사례중심)                       1. 장애인이동권투쟁                                          2. 장애인노동권운동                                          3. 자립생활운동                                                4. 교육권운동                                                      IV. 결론 및 제언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모색
  • 장애인복지의 개념 장애인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장애인의 생존권과 발달권을 보장하는 정책의 제도적 측면에서부터 임상적 측면까지를 조직적으로 망라하는 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심신의 손상으로 인하여 사회적응상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의료적교육적직업적사회적심리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인식개선과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분야에서 사회생활이 보장되고 심리적으로 안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복지)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① 장애개념의 변화② 정상화 이념의 확산③ 권리의식의 성장2.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통합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의미의 장애아 교육의 시작은 구한말 개화기에 주로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처음부터 구미 선진 장애아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통합교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2.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1) 통합 교육 계획의 원리2) 사회적 상호작용의 원리3) 놀이 활동의 원리4) 모방 학습의 원리5) 강화의 원리6) 협동 학습의 원리7) 또래 교습의 원리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한 개인이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사회의 일원으로 길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이란2.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1) 정상화(normalization)2) 주류화(mainstreaming)3) 일반교육주도(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합교육의 개념은 적당한 수의 장애유아를 환경적, 교수적, 사회적으로 비장애 유아와 함께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유아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