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상주의

(2) 브루너의 표상이론

(3) 인지적 구상주의와 표상이론에서 수학교육에의 시사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을 가장 독창적이고 포괄적으로 이론을 정립한 학자이다. 피아제는 아동은 주위의 자극이나 환경에 의해 배우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자발적으로 환경을 탐색하고, 능동적으로 스스로 지적인 발달을 이루어나가는 학습자로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은 성인과 사고방식이 다르며, 발달의 각 단계에 따라 독특한 사고를 한다고 하였다.
브루너는 학문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의 변혁에 박차를 가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지식의 구조, 표현양식, 발견학습 등으로 요약되는 그의 이론은 수학과 과학의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브루너의 표상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가지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안, 아동수학지도
2. 박성택 저, Bruner의 EIS이론과 수학학습, 부산교육대학교, 1996
3. 은은숙 저, 라캉과 피아제 주체 개념의 교육철학적 함의-수학교육을 중심으로, 새한철학회, 제74집, 407~430p,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