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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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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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목 차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
*
먼저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는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단원을 배우기전에 먼저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
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입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보는 기능주의 교육과정관을 지배이데올로기라고 비판합니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교육과정사회학 →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
⇒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자!
기능ㆍ갈등이론 → 교육과 사회를 거시적 수준
에서 분석,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서 무관심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비롯되었다.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과거에 도외시해 왔던 교육과정의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들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것은 그 동안 교육사회학을 지배해 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거시적 수준에서 분석하고, 교육의 사회평등 또는 불평등 기능을
밝히는 데 있어서 투입-산출모형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는 무관심하였기 때문이다.
영국의 신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한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이 활발하게 시도된 것은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에 의해서였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호어 (Hoare)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교육과정
과 내적과정
교육제도
교육의
불평등 요소
*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중 대표적인 인물인 호어는 이제까지의 교육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핵심은 문제삼지 않고 방치해두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해석적 연구 방법
구조기능주의 이론
인구 통계학적 방법
*
이와 같은 문제를 제기한 학자들은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의존해 온 이론과 방법인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인구통계학적 방법으로는 그러한 문제를 해명하는 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새로이 제기된 문제를 규명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이론과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 되었는데, 이 방법은 단일한 사회이론이 아니라 지식 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이었습니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 지식의 계층화
-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
이글스톤(Eggleston,1977)
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 무시
But , 비판적 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 중시
*
교육과정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영국에서 이 분야를 개척하는데 뚜렷하게 공헌한 영(Young)에 의해서 분명하게 제기 되었는데,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 영은 지식이 고정적이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지식의 계층화 : 지식은 사회적 계층을 반영하는 사회적 산물이므로 이에 따라 계층화되어서 각각의 지식에 다른 사회적 평가가 부여되고, 그 지식을 소유하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적 보상도 달라지게 된다.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 : 현재 영국에서 높은 지위가 부여되는 지식은 상류계층의 이해가 반영된 것이므로 상류층의 학생들이 높은 성적을 내게 되므로 기존의 교육과정은 현 사회계층 구조를 유지하는데 협력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주장 했습니다.
또한, 이글스톤은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한 나머지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해왔으며,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어 왔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그러나 비판적 사회학자들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들은 교육과정을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ㆍ유지하는 중심요소로 중요시하여,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과정을 사회통제의 과정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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