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이해 및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체육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 체지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 체육은 이론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체육 현상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며, 실제 운동 참여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초보적인 적용력을 기른다. 초등학교 체육에서 습득한 학생들의 신체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를 발전시켜 고등학교 체육에서 강조될 평생 스포츠 활동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제 7차 체육과 교육 과정의 중점 사항
보다 실용적인교육을 통해서 교육의 방향을 잡기 위해 1954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1차에서 7차까지의 교육과정이 개선, 개편되었다.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각급 학교별로 제시되었던 체육과 교육 과정이 제 7차 교육 과정으로 개정되면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초등 학교1학녀부터 고등학교 1학년)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고등학교 2,3학년)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으로 제시되면서 개정의 중점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체육과의 성격을 규정하였다.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필요로 하는 인간상을 체육과를 통해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성격’ 부분에서 명료하게 제시하여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중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였다.
(2) 체육과 목표를 일원화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이 설정됨에 따라 제 6 차 교육 과정에서 초중고등학교 급별로 각각 제시되었던 체육과의 목표 제시 방식이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총괄적인 하나의 목표로 제시되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의 변화로 체육과 목표 진술 방식이 학습자 자신이 도달해야 할 목표를 성취하는 형태의 진술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3) 학습 내용 체계를 일원화하고 적정화하였다.
체육과 학습 내용 구성에 있어서는 체육과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교육 내용을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함으로써 학습 분량을 최적화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