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에 대한 나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 사회는 정보화세계화 시대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상은 초등학교(3,4,5,6학년) 수준에서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으며 중학교(7,8,9학년)수준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계속 유지하고 시대와 양식에 따른 미술품의 특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고등학교(10학년) 수준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의 미적 가치를 판단하고 시대와 양식에 따른 미술품의 특성과 배경을 이해하며 미술 문화를 존중하도록 하였다.
본 과제의 진행방법은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 2장 미술과 교육과정 중에서 미술의 감상에 대해서 나의 관점을 이야기하고 개선점과 보고서와 실제수업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장단점을 알아본다. 또한 본 과제를 통하여 초, 중, 고등학교의 감상이 올바르게 연결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감상 내용 분석
본 과제는 여러 문서들 중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서술하려고 한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쓴 것이므로 국가적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과 교육과정은 제 1장 교육과정의 평성과 운영과 제 2장 미술과 교육과정으로 나눠질 수 있다. 학교 급별 교육목표는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술과 교육과정의 시간당 배당기준은 표와 같이 미술을 나눌 수 있다.
구 분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선 택 과 목
일반 선택 과목
심화 선택 과목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89043
http://mean.netian.com/look5.htm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교육과학사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