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에 대한 나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 사회는 정보화세계화 시대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교과 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상은 초등학교(3,4,5,6학년) 수준에서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으며 중학교(7,8,9학년)수준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계속 유지하고 시대와 양식에 따른 미술품의 특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고등학교(10학년) 수준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의 미적 가치를 판단하고 시대와 양식에 따른 미술품의 특성과 배경을 이해하며 미술 문화를 존중하도록 하였다.
본 과제의 진행방법은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 2장 미술과 교육과정 중에서 미술의 감상에 대해서 나의 관점을 이야기하고 개선점과 보고서와 실제수업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장단점을 알아본다. 또한 본 과제를 통하여 초, 중, 고등학교의 감상이 올바르게 연결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감상 내용 분석
본 과제는 여러 문서들 중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서술하려고 한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쓴 것이므로 국가적 교육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미술과 교육과정은 제 1장 교육과정의 평성과 운영과 제 2장 미술과 교육과정으로 나눠질 수 있다. 학교 급별 교육목표는 초등학교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중학교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술과 교육과정의 시간당 배당기준은 표와 같이 미술을 나눌 수 있다.
구 분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선 택 과 목
일반 선택 과목
심화 선택 과목
참고문헌
<참고 문헌>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89043
http://mean.netian.com/look5.htm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교육과학사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미술과 교육과정 문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평가,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제7차 교육 과정(1998-)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적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과정1. 표현 활동 수업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 및 발전2. 미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교육2. 경제 교육의 목적Ⅴ.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1. 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Ⅵ. 음악과(수업, 교육) 감상학습지도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2. 감상학습지도 교재의 유형3. 감상 학습지도의 유형1) 종합적인 감상2) 분석적인 감상Ⅶ. 체육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문제 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2. 탐구 계획의 수립3. 탐구 활동의 전개4. 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5. 탐구 활동에 대한 평가참고문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수학과교육과 사회과교육,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미술과교육,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단계별 활동1. 차시 학습 안내 단계 2. 방과 후 학습단계3. 문제 찾기 및 자기탐색 단계4. 자기학습 단계5. 확인 평가 단계Ⅲ. 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의 국어과교육1. 듣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교육자 셨던 어머니 사이에서 1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부모님께서 꾸중보다는 믿음과 격려로 지켜봐 주셔서 저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 광고과에 입학해 광고뿐만 아니라 미술과 문예에 대한 애착이 있어 아마추어 미술동아리에서 활동하여 96년에는 집행부를 이끌기도 했으며, 학과 편집부를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성격 및 재능 전 무엇이든 확실한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목표가 생기면 결과가 확실히 나

  • 초등 5,6학년 실과 단원 재구성-쾌적한 주거환경, 생활 자원과 소비
  • 나 환경 보호 차원에서 의미 있는 일이며, 환경 친화적 생활 문화를 형성해 가는 일이다.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해 정리 정돈, 청소,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과정을 경험해 보고 환경 친화적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Ⅱ. 교과서 분석 및 평가1.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평가1) 교과서 공통 기준에 따른 평가심사영역심사 관점평가Ⅰ.교육과정의 준수① 교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상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