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 지도안 북부지방의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본문내용
-
이 단원은 대륙의 관문으로서 북부 지방의 위치, 지형, 기후 특색과 주민 생활의 모습을 이해하고, 북부 지방을 관서 지방과 관북 지방으로 구분하여 지역성을 파악하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분단 이후 공산주의 체제라는 사회 경제적 구조 아래에서 나타난 주민 생활과 지역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체제 지향적인 사회에서 나타나는 획일적 경관 특성을 이해하게 되어있다. 특히, 북한의 식량 문제 및 근래 북한의 개방 정책 및 남북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공동 협력에 대한 조사 학습 및 의사 결정 학습으로 학습자의 북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자세를 기르고자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2. 교재관
본 단원은 5학년의 우리 국토의 모습과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을 통해 선수학습이 이루어졌었다. 7학년인 중학교 1학년 사회에서는 4-1. 대륙의 관문에서 ▶대륙과 접해있는 지역-북부지방의 취지적 중요성, ▶산지가 많은 지역 - 함경산맥, 낭림산맥, 개마고원, 백두산 등, ▶춥고 비가 적은 지역 - 밭농사 중심을 학습하고, 4-2. 북부지방의 중심지 관서지방에서는 ▶평양과 그 주변지역 - 북부지방의 중심지, ▶북부지방 최대의 공업지역 - 자원풍부, 군수위주의 중화학공업, ▶국영화된 농업 - 밭농사 중심, 집단화된 농업을 학습하며, 4-3. 문호를 개방하는 관북지방에서는 ▶다양한 자원과 해안이 발달한 공업 - 지하임산자원풍부, 임해지역에 중화학 공업 발달 ▶열리고 있는 북녘 땅 - 개방의 이유, 두만강 경제특구, 통일의 당위성 에대해서 학습하게된다. 후속학습으로 9학년의 인구성장과 도시발달/인구성장과 인구이동, 도시의 발달과 분포, 그리고 10학년(한국지리)의 국토 통일의 과제와 노력/북부지역의 이해, 국토의 잠재력과 국토통일에서 심화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3. 지도관
타의에 의해서 국토의 분단이 된 현실은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겐 큰 고통이자, 풀어야할 숙제이다.
이 단원을 지도에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에게 가장 최근의 북한의 소식과 자료들을 접하게 하며 북한에 대한 한민족의 동족의식을 느끼게 하고, 북한에 대한 거리감을 없애게 하여 통일 문제에 대한 이해를 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학습시에는 자칫하면 시사적인 문제로 빠져들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에 부딪혔을 시에는 학생들에게는 여러 가지 생각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3) 세계의 단편적인 한부분으로 북한적 위치를 인식할 것이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대륙으로 통할 수 있는 위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