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 지도안 북부지방의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단원은 대륙의 관문으로서 북부 지방의 위치, 지형, 기후 특색과 주민 생활의 모습을 이해하고, 북부 지방을 관서 지방과 관북 지방으로 구분하여 지역성을 파악하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분단 이후 공산주의 체제라는 사회 경제적 구조 아래에서 나타난 주민 생활과 지역 특성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체제 지향적인 사회에서 나타나는 획일적 경관 특성을 이해하게 되어있다. 특히, 북한의 식량 문제 및 근래 북한의 개방 정책 및 남북간에 이루어지고 있는 공동 협력에 대한 조사 학습 및 의사 결정 학습으로 학습자의 북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통일의 필요성과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자세를 기르고자 단원을 설정하게 되었다.
2. 교재관
본 단원은 5학년의 우리 국토의 모습과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을 통해 선수학습이 이루어졌었다. 7학년인 중학교 1학년 사회에서는 4-1. 대륙의 관문에서 ▶대륙과 접해있는 지역-북부지방의 취지적 중요성, ▶산지가 많은 지역 - 함경산맥, 낭림산맥, 개마고원, 백두산 등, ▶춥고 비가 적은 지역 - 밭농사 중심을 학습하고, 4-2. 북부지방의 중심지 관서지방에서는 ▶평양과 그 주변지역 - 북부지방의 중심지, ▶북부지방 최대의 공업지역 - 자원풍부, 군수위주의 중화학공업, ▶국영화된 농업 - 밭농사 중심, 집단화된 농업을 학습하며, 4-3. 문호를 개방하는 관북지방에서는 ▶다양한 자원과 해안이 발달한 공업 - 지하임산자원풍부, 임해지역에 중화학 공업 발달 ▶열리고 있는 북녘 땅 - 개방의 이유, 두만강 경제특구, 통일의 당위성 에대해서 학습하게된다. 후속학습으로 9학년의 인구성장과 도시발달/인구성장과 인구이동, 도시의 발달과 분포, 그리고 10학년(한국지리)의 국토 통일의 과제와 노력/북부지역의 이해, 국토의 잠재력과 국토통일에서 심화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3. 지도관
타의에 의해서 국토의 분단이 된 현실은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겐 큰 고통이자, 풀어야할 숙제이다.
이 단원을 지도에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에게 가장 최근의 북한의 소식과 자료들을 접하게 하며 북한에 대한 한민족의 동족의식을 느끼게 하고, 북한에 대한 거리감을 없애게 하여 통일 문제에 대한 이해를 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학습시에는 자칫하면 시사적인 문제로 빠져들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에 부딪혔을 시에는 학생들에게는 여러 가지 생각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3) 세계의 단편적인 한부분으로 북한적 위치를 인식할 것이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대륙으로 통할 수 있는 위치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사회과, 도덕과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 예체능 과목에서는 동질성 및 이질성알기 교육으로 효과가 있으며 정규과정 외에 축제 등의 특별활동을 활용할 수도 있다. 특히 클럽활동의 경우 통일관련 시사반이나 통일반, 신문반 등을 조직하여 운영할 수도 있으며 학생회를 중심으로 해서 북한어린이 돕기 운동이나 새터민 가족돕기 운동 등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북한주민을 우리의 이웃으로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중학교 지리과 수업 지도안
  • 지리과 수업 지도안사회과(한국지리) 수업안단원4. 북부 지방의 생활지도대상1학년 6반지도기간4.1~4.30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Ⅰ.단원계획1. 교재관가. 단원 설정의 필요성(이유)북부 지방은 대륙의 관문으로 과거에는 이 지역을 통해 대륙의 문화와 문물이 들어왔다. 우리나라 전체의 위치와 지형, 기후의 특징을 알고 이와 관련된 각 지역의 다양한 생활모습을 통합적으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수업과 수업 모형2. 수업모형의 분류3. 논쟁문제 수업 모형4. 사회과의 성격과 7차교육과정 분석III. 실제 적용1. 선택단원과 수업모형 개관2. 통합그림도3. 바람직한 통합교과서에 대한 생각4. 교실 구조 지향점5. 수업지도안IV. 학습지V. 지도상 유의점VI. 나오는 말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I. 들어가는 말제6차와 제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가장 큰 특징은 ‘통합’에의 모색이다. 개정의 취지는 ‘민주화, 지방화, 고도의 산업화,

  • [교육공학] 농촌과 도시(사회) 수업지도안
  • 수업 지도안 단 계교수학습활동비 고 도입(15분): 발표 학습강의식문답식◈ 동화책의 이야기인 ‘시골쥐와 도시쥐’의 이야기를 간단한 대본으로 엮은 자료를 학생들이 직접 나와서 간단한 상황극처럼 행동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본 수업에 흥미를 가지며 집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Keller의 ARCS중 A를 일으 킬 수 있는 활동이다.)◈ 상황극이 종료 후 학생들에게 시골쥐의 생활 모습과 도시쥐의 생활 모습의 차이점을 이야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수업에서 특히 중시되는 교사의 발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사회과 수업지도안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 탐구학습 ▣1. 탐구학습의 개념(1) 탐구사람들은 탐구수업을 받지 않아도 낯선 상황에 놓이면 탐구를 한다. 그것이 질문에 대한 해답의 형태이든 문제해결이든 부족한 정보의 형태이든 간에, 어떤 종류의 최종적 판단을 요구하는 미해결의 문제 상황에서 탐구를 시작한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