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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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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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
2. 역할놀이 모형
3. 브레인스토밍 및 윷놀이 활용 모형
4. 가치명료화 모형
5. 집단탐구 모형
6. 문화이해지 활용 모형과 실제
Ⅲ. 나오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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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최근 남북한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분단이라는 문제에 대한 인식도 부족할 뿐 아니라 북한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관련 교과를 통한 교육과 통일교육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문제나 통일문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은 매우 저조한 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제고와 북한주민이나 새터민 등에 대한 단순한 동정과 연민의 1차적인 감정이 아닌, 민족공동체로서의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통일교육의 획기적인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통일교육의 여러 가지 실제 모형들을 고안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시급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통일교육원’에서 제시한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편에서 발췌한 6가지 수업모형을 살펴봄으로써 통일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법을 익히고 훗날 실제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과 실제
1) 모형의 개요
학습과정 소개
- 북한지역 지리소개
- 교통수단 및 관광기간 소개
- 관광지도 완성을 위한 매체 소개
모듬구성 및 자료 배포
- 모듬 구성 (2~3개)
- 북한지리, 교통현황, 관광지역 기초자료 배포
- 돌발사건 제시
관광계획의 수립
- 준비물 점검
- 관광지역별 우선순위 선정
- 행선지 선정
- 교통수단 활용계획 수립
- 관광일정 수립
- 돌발 사건에 대한 대처방안 수립
가상 체험학습 결과 토의
- 모듬별 발표 및 질의 응답
- 교사의 보완
정리 및 소감문 작성
- 가상체험 과정 보완
- 소감문 작성
2) 모형의 소개
* 북한 관광 가상체험 학습 모형이란?
: 학습자들이 현재 가 볼 수 없는 북부 지방을 지도를 통해 방문하여 각종 유적지나 휴양소, 산업시설 등을 관광하는 학습 모형
☞ (장점) : 북한의 지리와 교통수단, 관광자원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다.
① 학습과정 소개
이 단계에서 교사는 북한 관광 가상체험 학습이 어떤 것인지를 학생들에게 개략적으로 설명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북부지방의 지리를 지도를 통해 소개해 준다. 아울러 지도상에 북한의 교통수단, 특히 철도를 중심으로 한 노선을 제시해 주고, 이 철도를 활용하여 북한을 관광하는 기간을 지정해 준다. 대략 5-6일 정도로 제시한다. 인터넷을 통해 북부지방의 지리와 철도 노선을 제시해 주거나, 복사된 자료를 배부하고, 이를 인터넷을 통해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② 모듬 구성 및 자료 배포
이 단계에서는 북부 지방을 여행할 경우 방문 지역을 철도 노선을 고려하여 3개 정도로 분할하고, 이 지역의 관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모듬을 2 - 3개로 구성한다. 각각의 모듬에게는 여행하게 될 지역의 지도, 교통현황, 관광지역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아울러 지역별로 돌발 사건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 대처방안을 학습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돌발사건에 대한 안내를 제시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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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기성, 『통일교육론』, 양서원, 2005.
․ 이근철, 『통일교육론』, 엑스퍼트월드, 2000.
․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지침서, 통일교육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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