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
2. 역할놀이 모형
3. 브레인스토밍 및 윷놀이 활용 모형
4. 가치명료화 모형
5. 집단탐구 모형
6. 문화이해지 활용 모형과 실제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근 남북한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분단이라는 문제에 대한 인식도 부족할 뿐 아니라 북한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관련 교과를 통한 교육과 통일교육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문제나 통일문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은 매우 저조한 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제고와 북한주민이나 새터민 등에 대한 단순한 동정과 연민의 1차적인 감정이 아닌, 민족공동체로서의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통일교육의 획기적인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통일교육의 여러 가지 실제 모형들을 고안하고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하려는 노력이 시급한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통일교육원’에서 제시한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편에서 발췌한 6가지 수업모형을 살펴봄으로써 통일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법을 익히고 훗날 실제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
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과 실제
1) 모형의 개요
학습과정 소개
- 북한지역 지리소개
- 교통수단 및 관광기간 소개
- 관광지도 완성을 위한 매체 소개

모듬구성 및 자료 배포
- 모듬 구성 (2~3개)
- 북한지리, 교통현황, 관광지역 기초자료 배포
- 돌발사건 제시

관광계획의 수립
- 준비물 점검
- 관광지역별 우선순위 선정
- 행선지 선정
- 교통수단 활용계획 수립
- 관광일정 수립
- 돌발 사건에 대한 대처방안 수립

가상 체험학습 결과 토의
- 모듬별 발표 및 질의 응답
- 교사의 보완

정리 및 소감문 작성
- 가상체험 과정 보완
- 소감문 작성


2) 모형의 소개
* 북한 관광 가상체험 학습 모형이란?
: 학습자들이 현재 가 볼 수 없는 북부 지방을 지도를 통해 방문하여 각종 유적지나 휴양소, 산업시설 등을 관광하는 학습 모형
☞ (장점) : 북한의 지리와 교통수단, 관광자원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통일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고양시킬 수 있다.

① 학습과정 소개
이 단계에서 교사는 북한 관광 가상체험 학습이 어떤 것인지를 학생들에게 개략적으로 설명해 준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북부지방의 지리를 지도를 통해 소개해 준다. 아울러 지도상에 북한의 교통수단, 특히 철도를 중심으로 한 노선을 제시해 주고, 이 철도를 활용하여 북한을 관광하는 기간을 지정해 준다. 대략 5-6일 정도로 제시한다. 인터넷을 통해 북부지방의 지리와 철도 노선을 제시해 주거나, 복사된 자료를 배부하고, 이를 인터넷을 통해 설명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다.

② 모듬 구성 및 자료 배포
이 단계에서는 북부 지방을 여행할 경우 방문 지역을 철도 노선을 고려하여 3개 정도로 분할하고, 이 지역의 관광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모듬을 2 - 3개로 구성한다. 각각의 모듬에게는 여행하게 될 지역의 지도, 교통현황, 관광지역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아울러 지역별로 돌발 사건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그 대처방안을 학습지에 기록할 수 있도록 돌발사건에 대한 안내를 제시한다.
참고문헌
․ 오기성, 『통일교육론』, 양서원, 2005.
․ 이근철, 『통일교육론』, 엑스퍼트월드, 2000.
․ 통일교육원, 통일교육지침서, 통일교육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역사] 근대후기 및 유럽국가 체육
  • 이론적 논쟁을 불러 일으켰으며 특히 독일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 위치에서 독일 체조에 반기를 들었던 사람은 독일 사람으로서 스웨덴 왕립 중앙체조학교에서 과정을 수학한 바 있던 로드쉬타인이었다. 얀의 체조에 대한 로드쉬타인의 부정적 태도, 특히 평행봉운동은 청소년 교육상 유해한 것이라는 그의 지론은 얀의 체조를 신봉하는 사람들의 반감을 사게 되어 양자의 지지자 사이에 이론투쟁이 벌어졌으며 이 논쟁은 1860년에 시작되었다. 1860년 9월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교육기관과 사립 유아교육기관으로 분류될 수 있다.(이영자. 1997)여기에서 비교의 대상이 되는 유치원은 한국과 독일 양국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며, 정규학제로 분류되고, 만 3세 이상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교육기관을 뜻한다. II. 본 론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최근 통계에 의하면 독일인구는 외국인 720만 명의 포함하여 대략 8,180만 명정도 되며, 면적은 남한의 3.6배 정도이다. 통일 후 독일은 유럽에서 소련 다음으로 큰 국

  • [교육행정] 교육위원회, 교육감, 그리고 학교운영위원회
  • 교육감 제도를 두고 있다. 1952년 시행된 지방교육자치는 크게 4단계로 구분되어 1952년부터 1961년까지는 군 지역과 특별시. 시 지역의 교육자치 형태가 다른 교육자치의 시기였고, 1962년부터 1963년까지는 교육자치 중단기였으며, 1964년부터 1990년까지의 자주성은 제대로 갖추지 못하였지만 형식적으로는 갖추었던 교육자치의 시기였다. 지금의 모습과 비슷한 형태를 띠게 된 것은 1991년부터의 교육자치의 시기이다. (교육행정론-이론,법제,실제 , 이형

  • (교육목회학)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접근
  • 교육의 교육 방법론적 전환먼저 종교 다원적 문화에서의 기독교 교육은 그 방법론에서 독일의 교수학의 이론에 나타난 “기초화 교육론”의 적용을 생각한다. 이것은 다양한 것들의 이해를 한의 일치와 통합에로 연결시키는 기본적인 것의 추구에 있다. 이 이론은 기독교 교육의 원리로서 성경 계시의 중심에서 시작하여 구원의 진리의 핵심적이며 근본적인 것이 무엇인가의 물음에 이른다. 다음 기독교 교육의 방법론적 전환은 인식 방법론의 전환이

  • 리더십 -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구성요소 3 리더십의 기능 4 리더십 이론의 변천 5 리더십의 유형
  • 유아교육행정-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리더십의 개념2. 리더십의 구성요소3. 리더십의 기능4. 리더십 이론의 변천5. 리더십의 유형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및 자료Ⅰ. 서 론“사악한 CEO 히틀러, 위대한 CEO 처칠!” 사실적이고 본능적이지 못한 인위적인 리더십은 오래가지 못한다. 더불어 그 결과가 대부분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된다. 이를테면 히틀러는 어린 아이나 동물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그들의 볼에 입을 맞추려고도 하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