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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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 각국은 지구촌의 무한경쟁시대에 경제적인 번영의 기반을 강화하는 주요 전략으로 평생교육의 활성화와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부각하고 있다. 평생교육 활성화와 평생학습사회의 실현은 지구촌의 무한경쟁시대에 각국의 경제적인 번영 기반을 강화하는 주요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또한 인간 개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학습기회 제공을 통한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OECD 국가와 세계 주요국들은 평생학습을 국가발전의 주요 전략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정책을 수립하여 평생학습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제기구와 주요국의 평생교육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정책 동향
(1) 유럽연합(European Union, EU) 평생교육 정책동향
21세기 들어 EU의 평생교육 정책은 유럽지역 전체의 모든 인구를 대상으로 하고 다양한 교육 및 훈련기관을 포함하는 장기적인 유럽의 의지와 비전을 담고 있는 리스본 전략(Lisbon Strategy)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리스본전략의 등장 배경과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이런 맥락에서 진행되고 있는 EU의 평생교육을 요약ㆍ정리하였다.
1) 리스본 전략(Lisbon Strategy)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uncil)는 2000년도에 유럽연합 지역의 장기적 경제성장을 위한 리스본 전략(Lisbon Process 또는 Lisbon Agenda로도 지칭됨)을 수립하였다. 2006년도에 EU 집행위원회는 리스본전략(LisbonStrategy)에 기반을 두어 대학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제시하였다. 특히 경쟁력 제고 및 혁신을 위한 구조 개혁 및 (유럽지역) 내부의 경쟁구조 구축을 통하여 지식사회로의 전환을 가능하게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리스본전략을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사람에 대한 투자와 사회적 배제(계층화 등) 척결 등을 통한 유럽식 사회(개발)모형 개발을 추구한다.
둘째, 적합한 거시적 경제정책을 통하여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을 지향한다.
셋째, 현재 유럽의 다양한 교육훈련기관은 여러 여건들에 의해 성장과 발전에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학의 근본적인 구조 조정과 현대화를 추진한다. 따라서 EU 집행위원회에서는 유럽의 초중등학교, 대학, 직업기술훈련기관 등 교육기관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리스본 전략에 기반을 둔 유럽 국가의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리스본 전략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분류한 것이다.
가) 사회경제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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