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미국 원격교육의 동향
1. 범세계적 상황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3. 미국원격교육의 현황 및 특성

II. 초 중 고에서의 원격교육
1. 사례: 미국의 Home Study International
2. 사례: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의 우수아 교육 프로그램
3. 사례: 네브라스카 대학 확장 프로그램 형태의 원격교육
Independent Study High School
4. 사례: Star Schools Program

III. 대학에서의 원격교육
1. 사례: 미네소타대학의 성인계속교육 및 원격교육센터
2. 사례: 네브라스카 링컨 대학
3. 사례: California State University (Dominguez hills)

1. 사례: Athena University
2. 사례: 서부주지사대학 Western Governors University

IV. 직업훈련(Training)에서의 원격교육
1. 사례 : NTU(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

V. 원격교육과 인터넷
1. 직접교수
2. 가상 캠퍼스
3. 전자토론
4. 교육자료 데이터베이스
본문내용
I. 미국 원격교육의 동향

1. 범세계적 상황
원격교육이 미래의 교육훈련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이며, 세계의 교육문제해결을 위한 가능한 대안의 하나가 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의 계속적인 확산에도 불구하고 원격교육을 위한 재정투자는 매우 열악한 상태이며, 각국 정부는 재정지원보다는 사설 기관화와 경영다각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앞으로 원격교육에서 시장논리나 소비자 지향논리가 보다 우세해 질 것이고, 이에 따라 조직과 구조 측면에서의 혁신이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현재 원격 교육은 중심적인 교육체제 속에 포함되어 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대다수 교육기관의 중요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보편화 될 것이 예상되고 있다. 기술공학의 발전이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방식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상호작용성이 보다 강화된 원격통신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원격교육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경제 그리고 조직의 성격에 대한 변화를 합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국제화 경향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직 여러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지구촌 교실(Global Classroom)이라는 개념이 이미 여러 연구와 계획에서 제시되고 있다. 지구촌 교실은 원격교육은 미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처럼 원격교육 방식을 통하여 학습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가는 세계 전 지역에 공통적인 것이면서 융통성 있는 교육방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공통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각 지역별로 상황에 따라 발전현황과 추세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에 각 지역별로 발전 현황과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과제이다. 그 중에서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활발히 원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원격교육에서 선두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의 최근 동향과 발전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 먼저 원격교육에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미국원격교육의 지침이 된 정책들의 발전 변화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1987년경에 10개미만의 주가 원격교육에 참여했으나, 현재에는 약 45개 주가 주의 경계선을 넘어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으며, 고등교육 기관은 국가의 경계선을 넘어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있다.(Doan, 1991; Lowery, 1991).최근의 북미 교육의 추세는 모든 계층의 교육을 연결하는 원격교육 전달 기술의 사용이 보건, 상업, 산업, 정부와 같은 다른 영역과 비용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기울고 있다.
통합된 공유의 광대역(ISDN)원격교육 네트워크가 사용자들 사이의 비용 효과적인(cost-effective)연결을 빠르게 형성하고 있다. 구리선 기술, 새로운 위성 기술, 광섬유를 통한 전달 기술을 통합한 이 네트워크는 북미 사람들이 이전의 원격교육 시스템을 사용하여 새로운 디지털 멀티미디어 네트워크를 이용한 원격회의, 텔레비전 방송, Instru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유형,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고려사항과 평가, 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와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유형Ⅳ.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3. 기존 원격교육대

  • 사이버교육에 대해서
  • 교육 사례 < 삼성인력개발원>(1) 과정운영 실적 (2) e-Learning의 효과성 검증 6.국외 사이버교육의 현황미국의 사이버교육 .1. 미국의 사이버교육정책 .2.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사이버교육 .3.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체간의 사이버교육뉴질랜드의 사이버 교육 1.뉴질랜드의 사이버교육 현황.2.뉴질랜드와 비교한 우리 나라 원격교육의 발전괘도7. 사이버 교육의 전망8. 사이버 교육에 대한 조원들의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목차◀Ⅰ. 서론(p.2)*연구 의의와 목적Ⅱ. 본론(p.2~22)*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체제의 발전2) 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3) 원격교육기술의 발전*특수교육과 원격교육의 접목 Ⅲ. 결론(p.22~23)1) 원격교육 모형 요약2) 느낀점 및 제언☆참고 문헌☆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한국 정보 처리 학회김희수(2003),원격교육론, 한올 출판사Otto Peters(2000),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교육체제2.제 2단계 원격교육체제3.제 3단계 원격교육체제4.원격교육의 학습모형 및 교육방법의 변화1)우편통신 모형 2)대화 모형3)교사모형4)튜터모형5)기술 확장모형6)교육 가능 거리Ⅲ. 일본어를 인터넷강좌로.Ⅳ.결론Ⅰ.서론원격이라는 특성은 학생들에게 불리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근접성이 바람직하고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원격교육에 대한 최초의 교육학적 접근은 공간적 거리를 연결하거나 축소하

  • [원격교육론] 캐나다의 원격교육
  • 교육 분야에서도 열린 교육 사회와 평생교육 사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통신 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 곳곳의 사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국가의 정보화를 위하여 공공기관, 산업체, 학교, 연구소, 가정 등 사회의 각 기관들을 연결하는 통신기반을 갖추고자 범국가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 중이다. 미국의 국가정보 하부구조(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캐나다의 정보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