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여성지위 교육 고령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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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하는 여성

2. 일본의 교육

Ⅰ. 서론

Ⅱ. 일본 교육제도의 역사

중·고교 일관 6년제 학교

Ⅰ. 일본의 기본 학제

Ⅱ. 일본의 학교교육

§ 참고

1.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개혁

§§§§ 대학입시제도 §§§§

1) 대학입학 전형의 체계

2) 대학 입시 센터 시험의 성격

§§§ 최근 일본의 고등교육 개혁 동향 §§§

1) 21세기 고등교육의 ‘새로운 도약’

2) 고등교육 개혁전략의 몇 가지 특징

3) 국립대학 법인화 정책 추진과 성과

4) 21세기 COE 프로그램과 학술연구 진흥대책

5) 고등교육개혁 추진 3대 중점 전략

6) 향후 고등교육의 변화 전망

소 인원 수 학급 운영

1. 제안 배경

2. 사례 내용

학교 교육의 문제점

3. 노인문제

1) 고령화의 개념과 배경

2) 실버산업 및 정부지원 정책

3) 고령화에 따른 가족형태의 다양화

4) 노인의 유형

5) 간호는 여자의 몫?

6) 일하고 싶은 노인들

7) 노령화 사회를 보는 관점

8)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3) 조직 운영의 활성화 전략을 통해 대학의 자율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우선 대학은 자체 점검·평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제3자 평가를 위해 “대학평가·학위수여기구”를 창설·운영하고 있다. 이미 2004년부터 대학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평가기관이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는 등 제3자가 주관하는 평가 제도를 도입·실천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전통적인 교수 운영조직인 강좌제 중심 체제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학 교원조직을 강좌 혹은 학과목으로 제한하지 않고 각 대학에서 자주적으로 결정하여 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학 교원을 임용하는데 있어서 임기제, 공모제 등을 도입하는 등 유연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미 2003년 현재 임기제 교원은 247개 대학에서 약 8,400명을 적용하고 있으며, 공모제를 통한 교원 모집도 437개 대학에서 약 5,100명을 적용하고 있다.

6) 향후 고등교육의 변화 전망

향후 일본 고등교육은 양적인 측면에서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우선 2007년부터 대학 및 단기대학의 입학 수용능력이 100%에 도달하는 등 대학 간 학생 유치경쟁이 치열해질 시기가 되고 있다. 전체 규모면에서 보면, 고등교육의 양적 측면 수요는 거의 충족한 상황으로서 이미 보편적 단계(universal stage)의 고등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셈이다. 앞으로의 교육개혁은 대학의 교육연구 분야 및 수준에 있어서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선택으로 배울 수 있는 고등교육 학습기회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고등교육의 다양한 기능과 개성·특색을 명료하게 하는 등 각 대학별 교육연구의 정체성 확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고등교육은 각 대학 자체적인 선택에 따른 기능별 분화·개성화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다.
주로 일본의 고등교육은 ① 세계적 수준의 연구·교육거점, ② 고도한 수준의 전문직업인 양성, ③ 폭넓은 범위의 직업인 양성, ④ 종합적 교양교육 실시, ⑤ 특정 전문분야(예술·체육 등)의 교육·연구, ⑥ 지역의 평생학습기회의 거점 역할, ⑦ 지역사회 연계 및 국제 교류를 통한 사회봉사 기능 등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 고등교육은 또한 학습자 보호 및 국제적인 교육·연구 통용성을 위해 고등교육의 질 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기관의 교육·연구 역할 분담 전략은 대학의 자주성·자율성과 함께 공공적 역할 및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는 측면에서 중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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