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을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새롭게 만들거나 개정할 때 어떤 교육내용을 선택해서 어떻게 체계화하느냐의 문제가 가장 핵심적인 문제로 대두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어과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과정에서는 국어 교과의 내용 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심층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7차 국어 교육과정은 6차에 비해 각 영역별 내용 체계를 좀 더 정교화 하고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설정할 때 ‘실제’측면을 강조하였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내용체계는 물론이고 학년별 내용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영역의 내용은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교육내용의 영역 구분이나 내용체계의 ‘본질’, ‘원리’, ‘태도’, ‘실제’ 범주는 결국 교육내용의 틀과 관련되는 문제다. 이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통해 영역구분 문제와 내용체계의 범주화 문제 등 전반적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중 영역구분 문제에 주목하여 현행 문학영역의 위상에 대해 논의하고 문학영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 보고서는 문학영역구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이와 함께 전반적인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나라 국어교육과정과 교육내용체계가 나아가야할 바람직한 방향과 대안에 대해 깊이 논의해 보고자 한다.
영 역
내 용
듣 기
듣기의 본질
­필요성
­목 적
­개 념
­방 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7차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이도영
<국어교육학회 30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분석과 대안 모색-내용을 중심으로-정혜승
국어과 교육과정의 새로운 방향-박영목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의 틀-이삼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영역 분석 - 학년별 내용 7∼8학년 -- 목차 -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2. 2007 개정교육과정 7, 8학년 ‘읽기’ 영역 세부내용3. 초등(5, 6학년)과 중등(7, 8학년)의 ‘읽기’ 영역의 위계성Ⅱ.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에 대한 검토1. 교육 내용의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 강화에 대한 검토2. 2007 개정 국어과

  •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분석
  •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교육 내용 체계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 구체적인 방식으로는 먼저 문법 영역의 하위 범주인 ‘실제, 지식, 탐구, 맥락’에 대해 살펴보고, 그 다음 전반적인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의 연관성도 언급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본격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할 것인데, 이때는 학년별로 그 내용의 특징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그 다음 셋째,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해볼 것이다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대한 탐구 활동을 통해 지식 생산 경험을 갖게 하고, 학습한 지식이 실제 국어사용 상황에서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또,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은 어떻게 해야 길러지며, 국어과 수업은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교육과정에서 안내하고 있는 국어과 수업 유형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학습자는 자기의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 [성취기준]성취기준의 의의, 성취기준의 개발과정, 성취기준의 설정방법, 성취기준의 공통사회과,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분석→②성취기준을 개발할 영역의 결정→③성취기준의 개발→④국가수준의 합의 도출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도록 하였다.Ⅳ. 성취기준의 설정방법성취 기준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정한 성취 기준의 개발 방향은 제7차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바와 같이, 학교에서 교육 과정의 정신을 구현한 교수-학습 활동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고, 다음은 평가 활동이 교육 과정에 더하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표,인식도,기본방향, 통일교육과 교육과정,체험활동,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문제점,지향방향
  • 교육을 실시하는 것과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만나면 무엇인가를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러한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 통일 미래를 생각하는 기성세대의 할 임무인 것이다. 우리는 통일교육을 통해 우리의 미래사회의 당면 과제인 민족 통합의 사안으로 인식한다면, 통일교육에 대한 이전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다시 재검토하고 새롭고 실질적인 실천 교육으로의 재사고(Rethinking), 재구성(Restructuring) 그리고 재충전(Revitalizing)의 과정을 시도하면서 성과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