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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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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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본론
2.1.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체계 분석
2.2.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분석
2.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비판적 검토
(1) 단어에 대한 개념.
(2) 어간과 어미의 개념.
(3) 의존명사의 개념.
(4) 조사의 쓰임.
(5) 영어의 조동사처럼의 양태 기능
(6) 상징부사와 색채어.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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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1학년은 가장 기본적인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를, 소리와 표기의 차이, 문장 부호의 이름과 쓰임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한글 낱자의 모양과 음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음과 모음의 결합 방식을 이해하여 글자의 짜임과 의미의 관련성을 익힐 수 있다.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는 낱말이 있음을 알고, 소리와 표기가 다른 낱말의 경우 소리 내어 바르게 읽기(발음하기), 소리 나는 대로 적기, 어법에 맞게 적기 등의 활동을 병행하여 소리 나는 대로 적었을 때와 어법에 맞게 적었을 때의 차이를 이해한다. 문장 부호 '온점, 반점, 물음표, 느낌표'의 이름과 쓰임을 알고 문장부호를 고려하여 바르게 읽고 쓸 수 있게 한다.
<2학년>
2학년 과정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낱말을 중심으로 발음, 표기, 낱말 사이의 관계를 익힌다. 이는 의사소통에서 정확한 발음의 필요성과 의의를 깨닫고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설정되었다. 소리를 혼동하기 쉬운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는 연습을 통해 표준 발음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려는 태도를 함께 기른다. 표기와 소리가 다른 낱말을 정확하게 표기하면서 한글 맞춤법 규정이 있음을 알게 한다. 이 때 표준 발음법의 원리에 집중하기 보다는 표준 발음법의 존재 사실을 알리면서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려는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학년>
3학년 과정에서는 2학년 문법 과정에서의 낱말 중심 교육 과정을 국어사전의 사용으로 심화하고 문법 수주을 낱말에서 문장으로 확대한다. 사전을 이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품사의 기초 개념과 용언의 기본형을 알고 국어사전의 효용성과 가치를 인정하여 다양한 종류의 사전에도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관련 지식의 체계적 설명은 최소한의 수준에서 다루고 국어사전이 갖고 있는 효용성과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전을 찾을 때 명사, 대명사, 수사 등 그 형태가 변하지 않는 낱말과 동사나 형용사처럼 그 형태가 변하는 낱말로 나누어 국어사전의 체제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국어 품사의 특징을 접할 수 있다. 실제 문맥 속에서 동음이의어와 다의어가 어떻게 확정되는지 적용해보며 그 개념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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