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표,인식도,기본방향, 통일교육과 교육과정,체험활동,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문제점,지향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성교육,NIE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교육,무형문화재탈춤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놀이교육,에듀넷활용교육,사이버통일교육 학습자료(수업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역사,실태,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방침,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가치,실태,기본방향, 학교통일교육의 방법,수업모형,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Ⅲ. 통일교육의 인식도
1. 현행 통일교육에 대한 만족도
2. 통일교육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3. 학교통일교육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과제
4. 통일교육의 학습내용
5. 북한의 실상에 대한 인지도
6. 통일관련 학습자료 구입경로
7. 통일교육의 학습방식
8. 학교에서 실시하는 통일관련 행사 중 도움이 되는 분야
9. 학교에서 실시하는 통일관련 행사의 실효성
10. 통일교육이 잘 안 되는 이유
Ⅳ. 통일교육의 기본방향
Ⅴ. 통일교육과 교육과정
Ⅵ. 통일교육과 체험활동
1. 학예 행사 및 전시회를 통한 통일교육
2. 놀이를 통한 통일교육
3. 수련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1) 6․25전쟁 체험
2) 북한 체험
3) 화해의 한마당 체험
4) 통일 체험
5) 통일 한마당
4. 통일문화제 개최
5. 그 외
Ⅶ. 통일교육과 신문활용교육(NIE)
Ⅷ. 통일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통일교육의 지향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남북한의 교류가 빈번해 지고 민간인들 간에 접할 수 있는 경우가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통일교육은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것에로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현장에서 직접 북한 주민들이나 학생들을 만나지 않는 통일교육은 그야말로 탁상식의 문법 위주의 영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과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만나면 무엇인가를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러한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 통일 미래를 생각하는 기성세대의 할 임무인 것이다.
우리는 통일교육을 통해 우리의 미래사회의 당면 과제인 민족 통합의 사안으로 인식한다면, 통일교육에 대한 이전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다시 재검토하고 새롭고 실질적인 실천 교육으로의 재사고(Rethinking), 재구성(Restructuring) 그리고 재충전(Revitalizing)의 과정을 시도하면서 성과물을 축척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동북아 정세나 남북한 관계 그리고 남남대화의 진척의 절대적인 환경의 변화로 가능할 수 있다고 상정해서는 안 된다. 국내외 환경에서 남북 교류가 가능한 공간에 있으면서도, 국제 상황이 불안할 때는 곧 남북 교류 사업이 위축되고, 평안할 때 잘 이루어진다고 호도 하는 일시적인 미봉책으로 인식되어서는 안 된다. 계속 현재에서 미래로 진행해 나가려는 의지를 실질적으로 통일교육의 내용과 실천은 강조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예는 독일의 통일 전후 10년간의 국내외적 상황이 혼란함에서도 계속 유지되었던 동서독 교류에서 그 시사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통일교육 내용은 기존의 통일 교육에서의 통일 환경의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체계적 계획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통해 통일교육 내용을 보다 진지한 검토와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남북 분단 상황에 대한 단순한 사고는 복합적인 체계의 질서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사회는 통일
- 참고문헌
-
◇ 김용호·홍용표(1996), 통일전후 사회환경변화에 따른 통일교육 방향설정 연구, 통일과 북한 사회문화(상), 서울 : 민족통일연구원
◇ 박찬석 외(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 이원구(1993), 체험학습 프로그램, 서울 : 교학사
◇ 중앙일보(1996), 신문은 내 친구, 1·2·3권, 서울 : 중앙일보
◇ 한만길 외(1999), 각급학교 및 사회교육기관 통일교육 실태조사와 활성화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99-12
◇ 한만길(1999), 북한 이해를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 학교 통일교육의 내실화 방안, 통일정보신문 제1회 학교 통일교육 세미나 논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학교 성교육]학교 성교육의 정의,목표,현황, 학교 성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유의사항, 학교 성교육의 논쟁,과제 분석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변천과정,중요성, 통일교육과 청소년단체,보편적민족주의,대화학습,신문활용교육(NIE), 통일교육의 현안,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