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어 음운론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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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어 음운론 교육 방법
<차 례>
1. 들머리 - 음운론 교육의 목표
2. 기존 교과서의 체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2. 1. 중학교 교육과정교과서의 문제
2. 2. 고등학교 교육과정교과서의 문제
3. 음운론 교육 방법의 문제점과 그 대안
3. 1. 국어에 대한 흥미 유발 부족 (문제점)
3. 1. (1) 과학적인 매체 자료의 예 (대안)
3. 1. (2) 자음 발음 학습 도구를 이용한 자음 교육 (대안)
3. 1. (3) 광고 언어를 활용한 강의식 교수학습 방법 (대안)
3. 2. 탐구 학습 실현의 비효율성 (문제점)
3. 2. (1) 탐구 학습의 단계 (대안)
3. 2. (2) 절충식 탐구 학습 모형 (대안)
3. 3. 실제 언어 사용 상황과의 괴리(문제점)
3. 3. (1) TV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대사 및 자막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대안)
3. 3. (2) 역할극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4. 마무리
1. 들머리 - 음운론 교육의 목표
음운론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궁극적으로 음운론 교육의 ‘목표’를 향해 있다. 우리가 음운론 교육을 ‘왜(목표)’ 해야 하는지에 따라 ‘무엇을(내용)’ 가르칠지 결정되고, ‘어떻게(방법)’ 가르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무엇보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음운론 교육을 하면서 느낀 한계점을 토의하여 다음과 같이 목표를 구체화하였다.
가. 음운의 규칙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국어에 흥미를 갖는다.
나. 음운의 규칙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 음운의 규칙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언어사용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발표의 목적은 위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음운론 교육의 ‘내용’ 문제도 고려해야 하겠지만, 내용의 범주를 한정하기보다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교과서의 체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 교과서가 교수학습 방법의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후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법이 음운론 교육의 목표를 이루는 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정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2. 기존 교과서의 체제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과 교육과정에는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그 내용과 방법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것이 교과서일 것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면서 어떤 방법을 의도하고 있는지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것이 교과서에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살펴보고 교수학습 방법이 과연 적합한지도 생각해보고자 한다.
2.1. 중학교 교과서의 문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7학년 내용은 음절의 개념을 학습하는 내용이고 8학년 내용은 국어의 음운 체계를 학습하는 내용이다. 이는 9학년에서 음운변동에 대해 학습하는 데 기초 지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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