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과정도 교육사회학의 한 분야로 포함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지식을 분석하므로, 지식은 그것이 만들어진 집단의 특수한 이해관계나 조건이 반영된 산물이라고 보았다. 지식사회학자들은 자연히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지식이 어떤 집단의 존재조건이 반영된 것인가에 사회학적인 눈을 돌리게 되었다. 그러한 그들의 주장이 교육사회학계에서는 받아들여져서, 그 이후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다.
제 1 절 知識觀의 變化와 知識社會學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지식을 넓은 개념으로 사용한다고 하면, 교육이란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절대주의 입장 하나와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socially constructed)된 것으로서 초시간적ㆍ초공간적이 될 수 없다고 여기는 상대주의 입장이 있는데, 이 둘 사이에는 굉장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를 지식사회적 입장에서 해석하는 사람들이 갖게 되는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1.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
2.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 된다고 여김.
3. 인간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라고 생각.
4. 지식이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주관적인 측면 무시.
고대 서구의 인식론은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생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이 생각들에는 지식이 인간의 존재와 무관하게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가정이 깔려 있다. 그러나 근대 서구사회에서도 지식이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믿음은 그대로 고수되었는데, 베이컨(F. Bacon)의 우상에 관한 우화에서부터 시작되어 칸트(I. Kant)의 순수이성비판, 19세기 공리주의와 실증주의, 20세기의 논리분석철학과 행동주의까지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
지식사회학자들은 절대주의적이고 객관주의적 전통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다. 지적 전통은 인간의 사고를 제한시키고, 그 사고가 일어난 제도적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게 만든다는 것이다. 지식사회학에서는 인간의 사고가 그가 속한 사회구조와 본질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보고, 지식을 사회화의 상호관련 아래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식을 내재적으로 파악하려는 종래의 전통을 깨고, 지식을 외재적으로 고찰하려고 노력하였다. 지식을 외재적 기원과 관련시켜 고찰하려는 전통은 심리학 분야에서 먼저 생겨났다. 심리학자들은 지식의 외재적인 요인 가운데 심리적 요인을 지식이 왜곡되고, 오류를 낳게 되는 원천으로 보았지만, 지식사회학자들은 지식의 외재적 요인에서 주로 사회적 요인을 지식의 본질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 2002.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지식은 누구에 의해 구성되었으며, 왜, 어떤 이유에서 선택되었고, 어떻게 학생들에게 분배 되고 있는가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신교육사회학적 새로운 이해방식의 학교교육에 대한 의의1.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강조한다. : 지식의 사회성, 의식의 존재구속성을 지적하면서 지식은 그 지식이 생산된 사회구조를 반영함을 강조한다.2.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의 지적인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 ( ,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 , 3설명하시오.목차기능주의 이론 1. (Functionalism)갈등주의 이론 2. (Conflict Theory)신교육사회학 이론 3. (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론들의 비교 및 비판 4.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를 연결하여 이해하는 학문으로 교육의 사회적 역 ,할 교육제도와 그 결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합니

  • 교육 사회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의 특징교육의 생산적, 수단적 기능만을 중요시 했던 기능-갈등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학교 내부의 수업진행과정 및 교실, 학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미시적인 관점에서 접근수동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인간을 능동적 존재로 간주하여 방법론에 있어서 양적 연구보다 질적 연구를 사용- 교육사회학의 가치 중심적이고 주관적인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신교육사회학의 특징기능 갈등이론신교육사회학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정의 아이즈너(E. Eisner) 지식사회학 신교육사회학 지식사회학 교육과정학 사회학적 분류 잠재된 교과과
  • 사회학적 의미1) 지식사회학의 출현< 지식사회학 >구체적 사례로서 특정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뿐 아니라 지식이 사회구조에 미치는 영향, 지식의 유형과 내용을 조건 짓는 사회적 권력 등 지식과 사회구조의 관계를 탐구Ⅱ.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접근< 신교육사회학 >- 교과과정과 교육성취의 관계를 사회학적으로 접근- 영(Young)이 지식과 통제라는 책을 편집한 기점으로 해서 출발- 신교육사회학자들로 분류될 수 있는 교육학자들은 사회적 불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논하시오.1.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이 학문 분야는 교육 시스템이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 제도의 구조와 기능,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교육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교육이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