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신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과정도 교육사회학의 한 분야로 포함해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지식을 분석하므로, 지식은 그것이 만들어진 집단의 특수한 이해관계나 조건이 반영된 산물이라고 보았다. 지식사회학자들은 자연히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지식이 어떤 집단의 존재조건이 반영된 것인가에 사회학적인 눈을 돌리게 되었다. 그러한 그들의 주장이 교육사회학계에서는 받아들여져서, 그 이후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다.
제 1 절 知識觀의 變化와 知識社會學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지식을 넓은 개념으로 사용한다고 하면, 교육이란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절대주의 입장 하나와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socially constructed)된 것으로서 초시간적ㆍ초공간적이 될 수 없다고 여기는 상대주의 입장이 있는데, 이 둘 사이에는 굉장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를 지식사회적 입장에서 해석하는 사람들이 갖게 되는 문제의식은 다음과 같다.
1.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
2.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 된다고 여김.
3. 인간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라고 생각.
4. 지식이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주관적인 측면 무시.
고대 서구의 인식론은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생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이 생각들에는 지식이 인간의 존재와 무관하게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가정이 깔려 있다. 그러나 근대 서구사회에서도 지식이 절대적으로 존재한다는 믿음은 그대로 고수되었는데, 베이컨(F. Bacon)의 우상에 관한 우화에서부터 시작되어 칸트(I. Kant)의 순수이성비판, 19세기 공리주의와 실증주의, 20세기의 논리분석철학과 행동주의까지 면면히 이어지고 있다.
지식사회학자들은 절대주의적이고 객관주의적 전통에 반기를 들고 일어났다. 지적 전통은 인간의 사고를 제한시키고, 그 사고가 일어난 제도적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게 만든다는 것이다. 지식사회학에서는 인간의 사고가 그가 속한 사회구조와 본질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보고, 지식을 사회화의 상호관련 아래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지식을 내재적으로 파악하려는 종래의 전통을 깨고, 지식을 외재적으로 고찰하려고 노력하였다. 지식을 외재적 기원과 관련시켜 고찰하려는 전통은 심리학 분야에서 먼저 생겨났다. 심리학자들은 지식의 외재적인 요인 가운데 심리적 요인을 지식이 왜곡되고, 오류를 낳게 되는 원천으로 보았지만, 지식사회학자들은 지식의 외재적 요인에서 주로 사회적 요인을 지식의 본질적 특성이라고 보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 2002.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