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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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 지식관
(1) 전통적 교육내용관
(2)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의 제기
2.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
(2) 신교육사회학의 성격
(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
(4) 신교육사회학의 비판
(5) 번슈타인연구
본문내용

1-(1).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은 종래의 지배적인 지식관은 지식을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보는 보편적, 절대적 지식관 이었다.

교육과정에 관한 전통적으로 전형적인 생각 몇 가지
1.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도록 작성된 것
2. 보편타당한 개관적 내용의 선정
3. 에센스, 핵심적 내용의 선정
4. 학교의 지식전달 역할은 중립적인 것

1-(2).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의 제기

전통적 교육관에서는 선정된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의 방법적, 기술적인 측면에 집중하였는데 1960년대 후반부터 교육과정에 관한 사회학적 관심은 특정 교육내용이 어떤 사회적 결과를 낳는가에 집중된다. 이는 그 지식의 사회적기능(혹은 결과)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2-(1),(2). 신교육사회학의 배경과 성격

기능론적 분석의 약점은 기존 문화권의 속성을 지식변천의 상황과 사회체제의 변모하는 상황 속에서의 사상적 갈등과 교차시키지 않고 파악하는데 있다.
이와는 달리 신교육사회학은 학교지식의 객관성, 중립성, 보편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지식은 교육제도 속에서 (선별적으로 처리된 것)으로 본다.

평등화 장치로서의 교육이라는 시각에 한계를 느끼고 사회적 불평등의 피사체로서의 교육의 모습을 보고 분석하게 된 것이다.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학교에서 가르쳐 지고 있는 지식은 누구에 의해 구성되었으며, 왜, 어떤 이유에서 선택되었고, 어떻게 학생들에게 분배 되고 있는가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신교육사회학적 새로운 이해방식의 학교교육에 대한 의의
1.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강조한다. : 지식의 사회성, 의식의 존재구속성을 지적하면서 지식은 그 지식이 생산된 사회구조를 반영함을 강조한다.
2.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의 지적인 과정을 통한 지배와 억압의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교육과 사회불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3. 교육제도와 기능중심의 교육사회학을 교육내용과 과정, 학교내부 현상에 관심을 두는 교육사회학으로 변화시켰다.
4. 교육과 사회불평등에 관한 연구에서 개인주의적이고 능력주의적인 분석(기능론적 분석)을 비판하고, 역사적이고 구조적인 분석에 비중을 두었다.
5. 학업성취와 교육과정에 대해 객관주의적이고 심리적 분석을 포기하고, 그것을 ‘합법화된’ 학교지식으로 대상화시켜 분석하는 사회정치적 분석을 중요시하였다.
6. 학교와 교실에 대한 통제와 조직에 대해 경영적, 효율적, 기술적으로만 접근하는 방법을 비판하고, 그것에 대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적이고 문화적인 면을 강조하는 비판적 견해를 중요시하였다.

2-(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은 ‘지식사회학‘이다.
지식은 획득하는 사람들의 문화를 통해서 걸러지고, 해석 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각 사회집단마다 그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다르게 인식하고, 해석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서울:양서원,1990.
<동영상>
네이버 뉴스 ,아이엠뉴스 imnews@imbc.com), 동영상, 2008, 12, 5
<참고자료>
조선일보 ,www.chosun.com, 이슈토론방, 좌편향 역사왜곡 금성교과서의 문제부분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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