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정의 아이즈너(E. Eisner) 지식사회학 신교육사회학 지식사회학 교육과정학 사회학적 분류 잠재된 교과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은
보편타당하고 정의로운가?
1. 교육과정의 정의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 교사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수업하고 평가하여 교과교육을 진행
* 넓은 의미: 교육의 일정한 질을 유지하거나 시대변화에 따라 질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교과교육과정이 기준으로 정립된 형태
Ⅰ. 교육과정의 이해
< 아이즈너(E. Eisner) >
* 넓은 의미: "학교가 가르치는 모든 것"
* 좁은 의미: "어떤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학생을 대상으로 계획된 구체적인 교육행위"
< 곽병선 >
교육과정이라 불리는 대상 자체는 우리가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이러저러한 범위와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대상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 교육과정의 개념 >
절대적이고 영구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대나 사회의 변천, 또는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 오늘날 교육과정 >
학생들이 배워야 할 문서 내용이나 지식의 구조 등을 의미하지는 않고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들이 갖게 되는 경험의 총합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1. 지식의 사회학적 의미
1) 지식사회학의 출현
< 지식사회학 >
구체적 사례로서 특정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뿐 아니라 지식이 사회구조에 미치는 영향, 지식의 유형과 내용을 조건 짓는 사회적 권력 등 지식과 사회구조의 관계를 탐구
Ⅱ.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
- 교과과정과 교육성취의 관계를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Young)이 지식과 통제라는 책을 편집한 기점으로 해서 출발
- 신교육사회학자들로 분류될 수 있는 교육학자들은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된 교육기회균등 정책들이, 가난한 아동을 취학시키기 때문에 교육적, 사회적 불평들을 해소할 수 없었다고 주장
1) 지식사회학의 출현
< 지식사회학 >
지식이란 만들어진 것이며 지식이 만들어질 때는 만드는 사람과 시대의 영향을 받게 되고, 지식은 진리가 아니라 상대적인 것
< 교육과정학 >
교과과정이 서로 다른 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성취 불평등을 해소시킬 수 없으며, 학급현장에서부터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지식의 상대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학개론16평생학습 사회44평생학습의 중요성59지식기반사회의 생산요소한국교육사41조선후기 실학교육의 특징50성리학의 사단칠정론34서당서양교육사3Dewey의 사상7Scorates 문답법14Rousseau의 ‘자연에 따른 교육’교육철학21듀이,진보주의교육과정1제 7차 교육과정-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5교육과정187차 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24교육과정-계열성26교육과정의 개념27전인교육30학교교육과정을 편성37

  • 재개념주의 패러다임
  • 교육과정재개념주의 패러다임목차Ⅰ. 등장배경Ⅱ. 정의 및 특징Ⅲ. 6가지 관점Ⅳ. 의의 Ⅴ. 한계Ⅵ. 기출 문제Ⅰ. 재개념주의 패러다임의 등장배경1. 사회적배경1920~1960년대 초반까지 교육과정학자들은 ‘교육과정 편성 절차 개발’ 이라는 실용적인 일에만 매달렸다. 하지만 1950년대 후반에서부터 이러한 전통적 역할은 도전을 받게 된다. 그 당시 미국의 사회적 배경은 1970년대 전후로 참혹한 베트남전쟁, 빈곤과 인종차별이 만연해 있는 사회

  • (2023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교육과정 개발,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교육과정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 지정형과제명: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 A형 202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3) Martin의 정의4) 김종서의 정의5) 이원희의 정의6) 배지현(2013)의 정의3. 잠재적 교육과정의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는 말이다. 교육과정에 대해서 전통적으로는 교과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과의 초시를 면제 해주었다. 2.조선시대 사학1) 사림 - 성리학 이상에 향촌사회에 나름의 자치질서 확립 노력① 소학, 주자가례 중심의 성리학 이념 실천② 향약실시 ③ 각종 예서의 편찬과 보급2) 서원(1534)① 성격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