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정의 아이즈너(E. Eisner) 지식사회학 신교육사회학 지식사회학 교육과정학 사회학적 분류 잠재된 교과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보편타당하고 정의로운가?
1. 교육과정의 정의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 자율성과 전문성 측면: 교사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수업하고 평가하여 교과교육을 진행
* 넓은 의미: 교육의 일정한 질을 유지하거나 시대변화에 따라 질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교과교육과정이 기준으로 정립된 형태
Ⅰ. 교육과정의 이해
< 아이즈너(E. Eisner) >
* 넓은 의미: "학교가 가르치는 모든 것"
* 좁은 의미: "어떤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학생을 대상으로 계획된 구체적인 교육행위"
< 곽병선 >
교육과정이라 불리는 대상 자체는 우리가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이러저러한 범위와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대상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 교육과정의 개념 >
절대적이고 영구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대나 사회의 변천, 또는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 오늘날 교육과정 >
학생들이 배워야 할 문서 내용이나 지식의 구조 등을 의미하지는 않고 학교생활을 통해 학생들이 갖게 되는 경험의 총합
1) 학자들의 정의 소개
1. 지식의 사회학적 의미
1) 지식사회학의 출현
< 지식사회학 >
구체적 사례로서 특정지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뿐 아니라 지식이 사회구조에 미치는 영향, 지식의 유형과 내용을 조건 짓는 사회적 권력 등 지식과 사회구조의 관계를 탐구
Ⅱ.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
- 교과과정과 교육성취의 관계를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Young)이 지식과 통제라는 책을 편집한 기점으로 해서 출발
- 신교육사회학자들로 분류될 수 있는 교육학자들은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된 교육기회균등 정책들이, 가난한 아동을 취학시키기 때문에 교육적, 사회적 불평들을 해소할 수 없었다고 주장
1) 지식사회학의 출현
< 지식사회학 >
지식이란 만들어진 것이며 지식이 만들어질 때는 만드는 사람과 시대의 영향을 받게 되고, 지식은 진리가 아니라 상대적인 것
< 교육과정학 >
교과과정이 서로 다른 사회, 경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성취 불평등을 해소시킬 수 없으며, 학급현장에서부터 불평등이 해소되어야 한다고 주장
2) 지식의 상대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재개념주의 패러다임
- (2023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교육과정 개발,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A형 202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