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 신교육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 등장 배경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신교육사회학의 해석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의 주요 방법론
해석학적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의 등장 배경
(1) 학문적 요인
기존의 교육사회학이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기능론적 접근에 반발하여 영국에서 처음 대두 됨
(2) 정책적 요인
- 6~70년대 영국에서 사회평등구현의 수단으로 초등졸업시험, 인문계와 실업계를 구분하는 제도를 폐지하였으나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이 더욱 심화되자 교육 외적인 연구에서 내적인 연구로 전향되면서 대두 됨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교육의 생산적, 수단적 기능만을 중요시 했던 기능-갈등이론의 거시적 관점을 비판하면서 학교 내부의 수업진행과정 및 교실, 학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미시적인 관점에서 접근
수동적 인간관에서 벗어나 인간을 능동적 존재로 간주하여 방법론에 있어서 양적 연구보다 질적 연구를 사용
- 교육사회학의 가치 중심적이고 주관적인 이해와 이데올로기 같은 내부적 요인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 이론 제 1절 이론적 개관신교육사회학: 역기능적인 면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 학교내의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 교육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구조적으로 마련된 일련의 교육개형의 실패는 학교교육 과정을 새롭게 검토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했다. 교육내용의 성격,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문제에 관심을 가짐. 제2절 학문적 배경-지식사회학*지식사회학: 학교내부의 문제를 미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질적인

  • [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1. 전통적 지식관(1) 전통적 교육내용관(2)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의 제기2.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2) 신교육사회학의 성격(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4) 신교육사회학의 비판(5) 번슈타인연구1-(1). 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전통적 지식관과 교육내용관은 종래의 지배적인 지식관은 지식을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보는 보편적, 절대적 지식관 이었다. 교육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이론2. 갈등주의 이론3. 신교육 사회학 이론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교육사회학(敎育社會學)은 교육의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사회적 관점에서 교육체제 내부에서 일어나는 모든 교육을 기술설명이해하는 학문이다. 교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단, 작성 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할 것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단, 작성 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할 것1. 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의 핵심내용(개념 및 이론적 관점, 학교에 대한 관점 등)2. 위의 세 개의 이론을 비교할 것(이론별 강조점)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 비교표 2. 본인의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의 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