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제 접근 과학교 교육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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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원시시대 교육: 학교라는 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나 농장에서 혹은 가정에서 교육이 이뤄짐. 한 개인을 가르친다기보다 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켰다.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는 점에서 그들이 목적의식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삼국시대 교육:
*고구려- 태학의 설립 : 관리의 양성을 위한 학교로서 상류계급의 귀족자제들을 대상 ->학교교육의 시초로서 교육사적 의의가 크다.
- 경당: 초등교육과 고등교육까지를 겸한 사학
*백제- 박사제도: 유학의 경전에 정통한 학자들로서 가르치는 것을 주 임무로 함.
- 중앙관제: 중앙의 교육행정기구로써 오늘날의 교육과학기술부
*신라- 화랑도: 신라 고유의 사상에다 유,불,도,선 등 외래사상을 받아들여 세속오계를 지침으로 인재를 양성하여 그 중 우수한 자를 택해서 국가 관료로 등용하는 교육단체.
*통일 신라- 국학의 설립: 당나라의 국자감 제도를 그대로 모방하였다.
3)고려시대 교육: 국자감- 유교식 교육을 실시
향교- 전국에 향교를 세워 지방 교육에 힘썼다.
학당-향교와 동등한 학교로서 동서학당과 오부학당을 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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