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 4 생각을 키우는 지식 1 글의 짜임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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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대중화되고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면서 최근의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정보에 노출되게 되었다.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학생들은 과거처럼 줄글로 정보를 받아들이기보다는 압축적으로 나타내는 하나의 이미지나 간략한 기호 또는 몇 개의 단어 등으로 정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많다. 즉, 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생각하는 것에는 익숙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이번 수업은 학생들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알맞은 분량의 글을 읽고 그 글의 성격과 짜임을 이해한 뒤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읽기 영역에 속하
면서 글의 성격과 짜임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국어지식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단원에 해당한다.
Ⅱ. 이론적 고찰
1. 수업 준비의 유의점
읽기 수업은 학습자 개개인의 직접 읽기 활동을 통해 읽기에 대한 경험을 촉진하고 실제적인 언어활동들을 총체적으로 결합하되, 학습자의 고차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동시에 학생들의 읽기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차별화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기 교육 수업은 기능
(skill) 중심 지도법과 의미(meaning) 중심 지도법으로 대별된다고 해도 과언
이 아니다. 읽기 교육의 어려움은 기능 및 전략 중심으로 배열된 읽기 교육 내용(그리고 이를 토대로 구현된 교재)에 대해 비판적이라 할지라도 교사가 교과 진도와 별개로 독해 진도를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즉 학습자 요구에 따른 개별화 접근이나, 활동 중심 방법을 적용하려고 해도, 교육과정상 계획된 학습의 목표와 진도를 감안해야 한다. 그렇지만 교사는 독서의 지평을 확대
하기 위해 교재 학습에 적절한 모형을 실시함과 동시에, 다른 읽기 방법도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텍스트 읽기 활동을 개발해야 한다. 그러므로 읽기 수업 방법은 두 가지 이상의 교수·학습 방법을 결합하거나 이들의 장점을 뽑아 재구성하는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한 읽기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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