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 교육론 어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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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휘는 개별 낱말의 총체를 말한다. 국어과 교육에서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이 어휘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휘의 지도가 중요하다. 습득한 어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국어 능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풍부한 어휘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휘의 학습은 낱말의 의미와 쓰임을 안다는 말이다. 즉, 어휘 학습은 낯선 개별 낱말의 형태를 분별하여 인식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국어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어휘 교육의 문제점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어휘 관련 성취기준
1학년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를 안다.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2학년
◇ 소리를 혼동하기 쉬운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한다.
◇ 표기와 소리가 다른 낱말을 정확하게 표기한다.
◇ 낱말과 낱말 간의 의미 관계를 이해한다.
3학년
참고문헌
6. 참고문헌
한 길(2006), 『현대 우리말의 형태론』, 역락
2007 개정 교육과정 1학년 국어 지도서
2007 개정 교육과정 3학년 국어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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