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 교육론 어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어휘는 개별 낱말의 총체를 말한다. 국어과 교육에서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활동이 어휘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휘의 지도가 중요하다. 습득한 어휘가 많을수록 학생들의 국어 능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풍부한 어휘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휘의 학습은 낱말의 의미와 쓰임을 안다는 말이다. 즉, 어휘 학습은 낯선 개별 낱말의 형태를 분별하여 인식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국어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어휘 교육의 문제점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어휘 관련 성취기준
1학년
◇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를 안다.
◇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2학년
◇ 소리를 혼동하기 쉬운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한다.
◇ 표기와 소리가 다른 낱말을 정확하게 표기한다.
◇ 낱말과 낱말 간의 의미 관계를 이해한다.
3학년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한 길(2006), 『현대 우리말의 형태론』, 역락
2007 개정 교육과정 1학년 국어 지도서
2007 개정 교육과정 3학년 국어 지도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