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국어지식`과 `문법` 영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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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지식에 대한 이해
Ⅱ. ‘국어지식’의 내용체계 및 학년별 내용
Ⅲ. ‘국어지식’영역 교육과정에서 함께 생각해 볼 점
본문내용
① 국어의 이해와 탐구 : 일차적인 교육 목적은 지식의 이해와 지식의 활용에 있으며, 탐구 중심의 학습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국어의 이해와 탐구’라는 범주명을 사용한다.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과 학습한 지식을 실제의 국어사용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명시하였다. 즉, 국어 지식에 대한 학습은 교사 위주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규칙을 발견하게 하고, 이렇게 습득한 지식을 국어사용 과정에서 활용하는 활동을 강조하였다. 이는 단편적인 지식 전달 위주의 국어 지식 학습을 개선하려는 의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②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p.19

② 국어의 규범과 적용 : 맞춤법 및 표준 발음 등과 관련된 각종 규범에 대한 지식 습득과 그 지식을 실제의 국어 생활에 활용하여 보다 향상된 국어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국어의 규범과 적용’이라는 범주명을 사용한다.

2. 학년별 내용
영역
구분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배열
원리
①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② 개인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 ③ 흥미 유발에서 지식의 인식, 다시 지식의 조절
학습
목표
[7-국-(1)]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관계를 안다.
[8-국-(1)] 언어의 사회성을 안다.
[8-국-(2)] 언어의 역사성을 안다.
[9-국-(1)]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안다.
[10-국-(1)] 언어와 주변 세계의 관계를 안다.
[10-국-(2)] 국어의 개략적인 역사를 안다
선정
이유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 때,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징에 맞게 언어사용을 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언어의 사회성을 알 때, 언어의 규범적 사용의 필요성을 알고 언어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언어의 역사성을 알 때, 세대 간의 언어 차이를 인식할 수 있고 이러한 인식을 통해 언어에 대한 감각을 더욱 정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남북한 언어의 차이를 잘 알 때, 국어의 동질성 회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언어와 우리주변 세계와의 관계를 알 때, 언어 사용의 가치를 알고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국어의 변화 과정에 대해 알 때, 국어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해 나름대로의 의견을 가지고 그것에 부응하는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관련
지식
•음성언어는 1차적 언어로 말을 통해 표현되며 의사전달의 직접적 수단이다.
•문자 언어는 2차적 언어로 글을 통해 표현되며 의사전달의 간접적 수단이다.
사회성은 같은 언어 사회 내에서 특정한 의미를 특정한 말소리로 나타내자는 사회적 약속으로, 개인의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언어의 역사성이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어의 소리와 의미가 변하거나 문법요소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남북한 언어의 차이가 생긴 이유
1)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된 뒤, 많은 세월이 흘렀다.
2) 남한과 북한의 이념과 정치 체계가 다르다.
3) 남한과 북한의 언어 정책이 다르다.
4) 남한과 북한 사이의 교류가 중단되었다.
5) 지역적 차이로 인한 방언의 차이가 존재한다.

개략적인 국어사란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기까지의 역사. 우리말과 글의 수난사 및 변천사 통일 후의 우리말과 글의 변모 등을 말한다.
평가
내용

교수
내용
•음성 언어의 특징 알기
•문자 언어의 특징 알기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기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알기
•언어의 사회성에 대한 개념알기
•언어의 사회적 특성 알기
•언어의 사회적 제약 알기
•언어의 역사성에 대한 개념알기
•언어가 변화하는 이유 알기
•언어의 사회성과 언어의 역사성과의 관계 알기
•남북한 언어 차이의 현실 알기
•남북한의 언어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알기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알기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 알기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알기
•언어와 사고, 사회, 문화의 상호 영향 관계 알기
•국어사의 시대 구분 알기
•국어의 계통 알기
•문자 및 표기의 변화 알기
•음운의 변화 알기
•형태의 변화 알기
•조어법의 변화 알기
•어휘의 변화 알기
•통사의 변화 알기





기본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개념을 알고, 둘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낱말을 임의의 다른 낱말로 바꾸어서 사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말한다.
옛말과 현재 말을 비교하여 옛말과 다른 현재의 말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남한에서 쓰는 말과 북한에서 쓰는 말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말한다.
언어와 사고, 사회, 문화의 관계를 말한다.

현대국어와 옛날 국어의 차이점에 대하여 말한다.
심화
음성 언어를 사용할 때와 문자 언어를 사용할 때의 장단점에 대해 토의한다.
모임별로 임의의 낱말을 특정한 의미로 사용하기로 약속하고, 그 약속에 따라 의사소통을 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방언에서 옛말의 흔적을 찾는다.
남북한 언어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극복 방안에 대하여 토의한다.
언어와 사고, 사회, 문화의 상호 영향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 의미상의 시대적 변화를 예를 들어 설명한다.
교과서
국어 1-1
6. 언어의 세계
생활 국어 2-1
3.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생활국어 3-1
6. 남북한의 언어
국어 (상)
8. 언어와 세계
국어 (하)
1. 국어가 걸어온 길












배열
원리
① 규범적인 것(이렇게 해야 한다.)에서 상황적인 것(이럴 때에는 이렇게 해야 한다.),
② 기초 지능 훈련에서 고차적인 전략의 조절
학습
목표
[7-국-(2)] 음절의 개념을 안다.
[8-국-(3)] 국어의 음운체계를 안다.
[9-국-(2)] 국어의 음운 변동 규칙을 안다.
[10-국-(3)] 문법 요소들의 기능을 안다.
선정
이유
음절의 개념을 알 때. 우리말의 음운 체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국어의 음운 체계를 알 때, 우리말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국어의 음운 변동 규칙을 알 때, 정확하게 발음하고 정확하게 철자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문법 요소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알 때, 문법 요소들이 지니고 있는 미묘한 의미의 차이를 변별하고 이를 국어사용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관련
지식

음절은 모음 단독으로 또는 모음과 자음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소리의 덩어리로서 발음의 단위가 된다.


•모음은 혀의 위치, 높이, 입술모양에 따라 체계화 할 수 있다.
•자음은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체계화 할 수 있다.
음운의 변동이란, 한 형태소가 다른 형태소와 결합할 때에 그 환경에 따라서 발음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음운의 변동에는 크게 동화, 이화, 탈락, 첨가, 축약 현상이 있다.
문법요소란, 문법 규칙에 관련된 의미나 기능의 총칭을 말한다.

평가
내용

교수
내용

•음절의 형성 원리 알기
•음운과 음절의 관계 알기
•음절의 개념 알기
•음성과 음운의 차이 알기
•국어의 모음 체계 알기
•국어의 자음 체계 알기
•음운 변동의 개념 알기
•국어의 음운 변동 규칙의 종류 알기
•음운의 변동과 올바른 발음과의 관계 알기
•음운의 변동과 표기와의 관계 알기
•문법 요소가 무엇인지 알기
•문법 요소의 종류 알기
•문법 요소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기




별 활

기본
음운과 음절의 관계를 안다.
국어의 모음과 자음을 각각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묶는다.
음운 변동 규칙을 알고, 음운 변동의 예들을 각각의 음운 변동 규칙에 대응시킨다.
글에 나타난 여러 가지 문법 요소를 찾는다.
심화
우리말의 음절 유형을 조사한다.
국어의 음운 체계를 표로 나타낸다.
음운 변동 규칙과 표준 발음, 표기의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문법 요소의 쓰임이 잘못된 부분을 찾아 바르게 고친다.
•문법 요소를 이용하여 짧은 글을 쓴다.
교과서
생활국어 1-2
2. 낱말과 형태소
생활국어 2-1
3. 국어의 언어적 특징과 음운
생활국어 3-1
4. 음운의 변동
국어 (하)
3. 함께하는 언어생활










학습
목표
[7-국-(3)] 형태소와 낱말의 개념을 안다.
[8-국-(4)] 국어의 조어법을 안다.
[9-국-(3)] 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

선정
이유
형태소와 낱말의 개념을 알 때, 우리말의 단어 형성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국어의 조어법에 대해 알 때, 어휘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체계적으로 어휘를 확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품사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알 때, 낱말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관련
지식
•형태소는 일정한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이다. 자립성의 여부에 따라서 자립 형태소와 의존 형태소로, 의미의 허실에 따라 실질 형태소와 형식 형태소로 나누어진다.
•낱말은 자립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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