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이해 교육론 어휘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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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는 어휘소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어휘소란 언어를 구성하는 작은 의미 단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접사, 조사, 어근, 관용어 등이 모두 어휘소에 해당된다. 국어 어휘는 국어의 모든 어휘소들의 집합체이며, 어휘소는 개별체로서 어휘를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국어 어휘의 일반적인 특성은 "유의어, 동음이의어가 많으며 의성어, 의태어의 발달이 두드러져 있으며, 개념어로는 한자어가 많이 쓰이며, 기초 어휘에서는 고유어의 체계가 발달하였고 전문 어휘에서는 한자어가 발달하였다."등이다.
또한 교육 단계에 따라 기본 어휘, 학습용 기본 어휘, 교육용 어휘로 분류할 수 있다. 기본 어휘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통 어휘 중, 그 사회 구성원으로서 정상적인 기본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하다고 간주되는 어휘들을 말한다. 학습용 기본 어휘란 학습에 필요한 어휘이며, 이는 기본 어휘보다 폭이 넓다. 교육용 어휘란 학습용 기본 어휘보다 더 폭넓게 어휘를 선정한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자국인을 위한 폭 넓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이 목표인 국어 교육에서는 학습용 기본 어휘보다 훨씬 더 대상이 많고 수준이 높은 교육용 어휘의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위에서 구분한 세 어휘들은 단계별로 배우는 어휘의 수준을 달리하여, 초급 단계에서는 기본 어휘, 학습용 기본 어휘 등을 다루어야 하며,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교육용 어휘 등 기존에 배웠던 어휘를 제외한 나머지 어휘를 점차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Ⅱ. 어휘 교육의 의의와 실태
모든 학습은 언어 표현이해를 동반한다. 즉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언어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어휘소와 어휘소의 집합체인 어휘이다. 어휘는 곧 모든 학습과 모든 의사소통의 기본 도구이다.
언어의 기능에는 의사소통기능과 도구로서의 기능 두 가지가 있다. 의사소통은 언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능이며 이해와 표현으로 구성된다. 표현력이 좋다는 것은 이해한 어휘와 표현하는 어휘의 차이가 좁다는 것인데, 이는 말하기·쓰기의 어휘 교육을 통해 신장시킬 수 있다. 표현할 때에는 기본적인 어휘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만으로도 의미전달이 가능하지만, 이해에 있어서는 어휘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의미파악을 요구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려면 국어 교육, 그 중에서도 어휘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
도구로서의 언어에도 역시 어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전달하려는 모든 것의 수단은 어휘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이다. 국어교과에서 이루어지는 어휘 교육이 어휘력 습득을 동반하고 나아가 모든 표현이해 능력의 신장을 도모한다. 이렇듯 어휘가 학습과 의사소통의 토대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에서는 어휘 교육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지 않다. 대부분 문법 교육이나 읽기·쓰기 등의 영역 학습 시 간단하게 언급만 되고 있다. 그나마 최근에 와서야 어휘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도구’로써의 어휘를 중시하다가 차차 어휘 자체의 교육의 중요성으로 무게가 옮겨가고 있다.
어휘교육의 결과는 결국 현실 속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어휘 교육의 목표는 우선 텍스트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더 나아가 자신이 배운 단어를 바탕으로 다른 텍스트를 생산,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에 있다. 또한 국어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어휘 교육은 후에 다른 교과의 학습을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이때의 어휘 교육은 다른 지식들을 얻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도구적인 교과로서의 의의를 갖는다.
Ⅲ. 어휘 교육의 방법
현재의 어휘교육은 문맥 속에서 어휘를 파악하게 하거나 어휘의 의미관계를 고려하여 가르치는 방법 등 어휘교육에 대한 본질적이며 구체적인 접근을 하기보다는 읽기교육과 문법교육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만 2세 전후의 아동이 시각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어휘를 인식하기 시작한다는 측면을 고려해보았을 때, 어휘교육은 독자적으로 다루어져야하며 그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이다. 또한 어휘교육을 지도할 때는 원리를 바탕으로 낱말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가장 좋다. 그러나 어휘의 종류와 그에 따른 지도방법은 상이하므로 어휘교육의 전체적인 핵심 원리를 가르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보다는 어휘의 종류별 원리를 배운 후 각각의 원리가 모여 어휘교육의 전체적인 원리에 대한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어휘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우리는 그 중에서도 수사와 분류사(단위)를 중심으로 만 5~6세 아동들에게 어휘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았다. ‘『좋은 국어 어휘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이홍우’라는 책을 참고하면 만 5~6세의 아동들은 조사와 어미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 수 있는 시기이다. 즉. 한 낱말 속에서 조사와 어미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며 이에 따른 활용법도 알고 있는 시기인 것이다. 따라서 만 5~6세의 아동에게 수사와 분류사의 개념을 적용하여 어휘교육을 한다면 시기상 적절한 어휘교육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사와 분류사를 이용한 어휘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다양한 단위를 사용하여 물건을 셀 수 있다’라는 큰 학습 목표로 잡은 후 특정한 한 단위(분류사)가 다른 단위(분류사)로 대체되더라도 단위를 읽는 방법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을 기본원리로 가르칠 수 있다. 즉, 분류사(단위)를 수사 뒤에 가능한 많이 붙여봄으로써 사람 또는 사물을 세는 기본단위를 알 수 있게 하는 어휘교육방법이다.
Ⅳ. 어휘적 배경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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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참고문헌
기탄교육연구소, 『기탄국어 C2』, 기탄교육,2009.
삼성국어연구소, 『국어철저반복 PA3』, 삼성출판사,2011.
이익섭,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1999.
이충우, 『좋은 국어 어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학사, 2006.
안찬원, 「의미 관계 중심의 초등 어휘 교육 방법 - 이동 동사를 중심으로」,『한국어문교육』(고려대학교 한국어문연구소)11호, 2012.
편집부, 『생각놀이 느낌놀이 5세 한글』, 애플비,2003.
편집부, 『스마일스쿨 수학 2단계 3호』, 애플비,2009.
해법국어연구회, 『해법국어 A4』, 천재교육,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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