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를 이용한 도덕교육 성실 덕목과 관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가 욕심냈던 것에 대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얻지 못해 좌절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그래서 ‘성실’이라는 덕목보다는 오히려 ‘용기’나 ‘정직’과 같은 덕목이 지금의 나에겐 더 의미가 있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성실’을 채택하고 말았다. 아직도 나는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향해서 성실히 노력하는 사람’이 제일 눈부시다고 느끼는 모양이다.
또한 적어도 내가 가르치게 될 학급에서는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운이나 환경이 좋은 사람, 혹은 타고난 재능을 믿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 뒤에 가려지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성실’이라는 덕목의 특성상, 그 교육적 의미가 크다는 것에도 동의하므로 이 덕목을 채택하게 되었다.
◎ 자료 선정 이유
: 내가 선정한 자료는 두 컷 짜리 만화이지만, 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는 20페이지의 줄글보다 크다고 생각했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단 만화라는 장르 자체가 가진 매력을 무시할 수 없고, ‘0.3초’라는 제목의 이 만화 소재(축구)가 학생들의 흥미에 부합된다고 여겼다. ‘성실’이라는 덕목을 너무 자극적이거나 왜곡된 형태로 전달하고 싶지 않다는 나의 주관과도 맞아 떨어졌다. 무엇보다 ‘재능을 앞지를 수 있는 것, 그건 노력이다.’라는 말이 마음에 들어서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광수 생각’의 뿌리가 ‘조선일보’에 있기 때문에 선정 여부를 놓고 망설이긴 했으나, 만화 자체의 순수한 의미에 집중한 후 이 자료를 선정하기로 결심하였다.
◎ 적용 단계
ㆍ <6-가> 1단원. 성실한 생활 [도: 4~9쪽, 생: 4~8쪽]
ㆍ (차시: 1/3) 성실한 생활의 중요성 알기
ㆍ 학습목표: 일상생활에서 성실하게 생활해야 하는 까닭과 그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선행 학습
본 제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학습과정안] 도덕적 이야기하기 모형 지도안
  • 덕목들은 그것을 정직하게 지킨다는 것이 전제되어 있다. 즉, 의리에 정직한 것이 신의이고, 맡은 바 일에 정직한 것이 성실이고, 돈에 정직한 것이 청렴이고, 규칙에 정직한 곳이 공정 혹은 정의이고, 무섭고 위험한 상태에서도 정직한 것이 용기이며, 유혹에도 정직한 것이 절제이고 자제이다. 그러므로 정직은 모든 가치덕목의 공통분모라고 할 수 있다. 3. 도덕교과에서 정직의 의미도덕교과에서는 정직을 가정생활과 관련 있는 가치덕목으로 분류

  • 배려윤리학 - 너와 나의 도덕 배려 윤리
  • 도덕을 외치다!’,이번 레포트를 마친 내가 외치고 싶은 말이다.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은‘~해야만 해’라는 식의 의무감의 주입이 주를 이뤄왔다. 옳은 말이고, 좋은 말인 것은 당연하지만 현실감이 부족하고 일상생활과는 동떨어져 마음에 좀처럼 다가오지 않는 덕목들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수업 중, 도덕적 행동을 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하냐는 손경원 교수님의 질문에 나는 이렇게 대답하였다.“보편적인 도덕 원리를 지향하지만 나의 가까운 사람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첫째, 인간이 가지는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며 이들이 추구하는 도덕적 가치는 종교적 가치나 심리적 가치와는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둘째,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셋째,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그가 어떤 가

  • 도덕 덕목 정직 - TV 드라마 애니매이션 이용한 수업
  • 도덕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만화를 도덕교과시간에 교육적으로 잘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도덕적 문제 사태를 쉽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도덕적 판단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2. 수업활용방법① 도덕적 사례 제시하기 : 만화를 보여주며 도덕적 사례를 제시한다. 만화의 전체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 2번째 장면까지만 보여주고 학생들에게 문제 사태를 제시하며 고민해보도록 한다. ② 주제 파악하기 (덕목 찾기): 만화의 나

  • [초등도덕 교육] 흄과 공감 교육(흄의 이론, 사례적용 및 분석, 교육 적용)
  • 도덕 교육의 한 모습을 담은 것이다.이 지도안은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6단원 아름다운 사람들의 2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학습 목표는 다른 사람을 위한 봉사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려 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는다. 등이다. 나는 이 부분이 공감을 이용한 도덕 교육을 하는 데 적합한 단원이라고 생각하였다. 우선 이 지도안에서는 좀 부족한 부분이 있다. 학습 목표 는 단원에 부합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지만 이러한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