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 - 정의, 교과서 단원 분석, 사진과 속담, 고사성어, 신문기사, 사례, CF, TV 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절제
◇ 목차 ◇
1. 절제란?
2. 절제 관련 교과서 단원 분석
3. 사진과 속담을 이용한 도덕 교육
1. 선정자료
2. 자료 선정 이유
3. 관련 단원
4. 수업에의 적용
4. 속담과 고사성어를 이용한 도덕 교육
5. 신문기사를 이용한 도덕 교육
6. 사례를 이용한 도덕 교육
7. CF를 이용하여 절제에 대해 알아보기
8. TV 동화를 이용한 도덕 교육
◇ 교과서 분석 ◇
▶ 3학년 - 3. 아껴쓰는 보람 ◀
1. 지도의 핵심
본 제재는 성실 자주 절제 등을 주요 가치 덕목으로 하여 물건을 아끼고 소중히 하는 일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의 소비 생활을 바르게 파악하고 반성하여, 물건을 낭비하는 것의 문제점과 절약하는 생활의 좋은 점을 깨닫게 하고, 생활 주변에서 물건을 소중히 하고 아끼는 방법을 실천하도록 하는데 지도의 핵심이 있다.
2. 지도 요소의 해설
이 단원은 소비 주체로서의 학생들로 하여금 검소한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려서부터 일상 생활에서 검소하고 절약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데 지도의 의의가 있다.
현재 우리 나라 어린이들의 절약 정신 부족은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찾으려 하지 않고 새것을 사려고 하는 점과, 물건을 사기 전에 그 필요성이나 품질, 수명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처럼 어려서 잘못 길들여진 생활 태도는 훗날 성인이 되어서도 고치기 어렵다.
우리 나라는 자우너이 풍부하지 않아 해외 의존도가 높으므로 절약 생활이 큰 의미를 지닌다. 어린 시절에 습득한 건전한 소비 절약 습관은 자기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우리 경제 살리기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체계적인 교육과 가정과의 연계 교육 및 사회의 대중 매체 등 전체적인 구조의 특 속에서 근검 절약에 대한 생활 지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3. 지도 요소의 계열
선행 학습
<1학년>
스스로 준비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1)로 하고, 김영삼 정부의 재정경제원으로의 개편과정을 (사례2)로, 그리고 김대중정부의 제1, 2차 중앙재정기구의 개편과정을 각각 (사례3), (사례4)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초점은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과정상의 특징, 내용과 전략의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독서교육의 실상 78나. 독서목록의 종류 81다. 독서목록의 성격 83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834.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설문 조사 결과 86가. 독서목록 선정의 과정과 절차 86나. 설문조사방법 87다. 설문조사의 결과 및 해석 885. 독서목록의 예시 102가. 예시 독서목록의 성격 1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속담과 고사성어 연결하자. ① 오비이락(烏飛梨落: 까마귀 오, 날다 비, 배 리, 떨어질 락) ③ 유유상종(類類相從)【11】 다음은 〈월인석보〉의 일부이다. 괄호 안에 동사 들다入를 활용하여 현대어의들었느냐?와 같은 과거형 의문문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괄호 안에 들어갈 동사의 15 세기 당시의 활용 형태로 적절한 것은?이 男子아 네 엇던 이 爲야 이 길헤 ( )?① 든다 ② 드다 ③ 든가 ④ 들가【해설】이 문제는 고문해석을 할 때 2 인칭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사진의 이면을 보고 미래를 내다보아야 한다. 문제의 교사는 그의 교과에 얽매인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다른 과목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나 자신의 방법이 유일한 것이라 확신하기 때문에 열린 마음을 갖지 못한다. 또한 교과가 아동보다 중요하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5. 교사와 심리학교사의 주된 관심사는 아동 심리학이어야 하고 모든 교과서는 그 하위단계로 규정되어야 한다.학교에서의 중요한 규칙인 순종은 역동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