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 - 의미, 설정 이유 및 교육적 가치, 교과서 분석, 명언, 자료를 통한 정직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직』
▶목차◀
1. 정직의 의미, 설정 이유 및 교육적 가치
2. 교과서 분석 (정직 관련 단원)
3. 정직에 관한 명언
4. 자료를 통한 정직 지도
(1) 만화 (빵 속의 금화) -
(2) 시사 자료 (쓰레기 만두파동)
(3) 이야기(탈무드 이야기) -
(4) 생활 속 딜레마 (시험지 받는 날) -
(5) 전래 동화 (정직한 총각) -
(6) 영화(피노키오) -
▶정직의 의미◀
*정ː직 (正直)의 사전적 의미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마음이 바르고 곧음.
『정직의 의미는 마음을 바르고 곧게 가짐으로써 말과 행동에 거짓과 꾸밈이 없는 것으로서 개인의 인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가 건전하게 유지되고 발전하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정직에 대한 인식이 마비되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바르고 착한 마음과 사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다스리는 능력을 잃게 된다.
또 자기를 속이고 남을 속이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 정성을 다하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원칙보다는 변칙을, 진실한 행동보다는 교묘한 속임수를, 노력보다는 요령을, 합당한 방법보다는 권모술수를 서슴없이 행하게 되어 사회는 파탄지경에 이르게 왼다. 이렇듯 정직은 개인의 인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동시에 사회가 건전하게 유지되고 발전하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이다.』
*‘정직’ 선정 배경과 교육적 가치
⇒정직하면 손해를 본다는 생각도 하고 있는 오늘날의 세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잘 사는 것을 바르게 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그릇된 풍조가 팽배하고 있으며 정직하게 살아가려는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풍조가 도덕적 판단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젖어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좁게는 거짓말을 하지 않거나 속이지 않는 것에서부터 넓게는 성실한 삶에 이르기까지 정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절실히 부각되어야 한다.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르게 사는 것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르게 사는 것인가에 대하여는 저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것이 올바른 삶의 태도라는 것을 어려서부터 마음속에 심어 주고, 정직이 현대 사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치이며,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규범임을 깨닫고 실천하게 하고자 한다.
▶교과서 분석◀
1)학년 : 5학년 1학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특징,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변천과정,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편제, 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
  • 가치, 규범을 가르쳐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도덕적 자질과 품성의 토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 목표, 운영 지침에서의 요구 사항, 그리고 시대적ㆍ사회적 요구를 고려하여 이를 교과의 목표 설정 및 지도 내용에 반영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교육적ㆍ사회적 적절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3. 지도 내용의 적정

  •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중점,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문제점,제언
  • 가치, 규범을 가르쳐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도덕적 자질과 품성의 토대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 목표, 운영 지침에서의 요구 사항, 그리고 시대적ㆍ사회적 요구를 고려하여 이를 교과의 목표 설정 및 지도 내용에 반영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고 교육적ㆍ사회적 적절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3. 지도 내용의 적정

  • (도덕과교육과정)수업절차, 교수학습원리, 도덕교육과정 비교
  • 교과서의 체제구성 순서이 단원의 공부를 위하여→본문→명언 또는 명구→사진 또는 삽화→함께 하기→동서양 고전탐구*‘함께 하기’는 교과서를 하나의 학습자료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새 교과서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임-알아봅시다, 생각하고 토론해 봅시다, 느껴봅시다, 실천해봅시다 등의 학습활동이 있다.*교과서 내에서 가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을 주는 난을 마련한다.Ⅵ. 도덕교육과정(도덕과교육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설정하며, 이를 성실히 이행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인생에서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드는 좋은 성품을 형성하게 되고, 또 실제로 이렇게 행동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Stephen R. Covey,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관리능력은 삶의 질과 둘째 번 창조물의 존재까지도 결정한다. 관리란 문제를 분해하고, 분석하고, 순서를 정하고, 나아가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다루고, 또 시간의 제약을 받는 효과적인 자기지배를 하기 위한

  •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피히테, 프뢰벨, 페스탈로치, 애플의 교육사상
  • 지도에 대하여서는 에라스므스 자신이 개인교수를 한 경험이 있었으며 또 자신 지도하는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스스로 교재를 만들어 사용하였으며 그 후에는 당시 북구각지에 설립된 문법학교에서의 그리스어 및 라틴어의 학습지도를 위한 교제와 지침서로서 격언집 , 대화방법 , 교수법 등을 저술하였으며 그의 저서는 인문주의적인 학교에서 널리 사용되었었다. 에라스므스가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강조한 것은 그리스, 로마의 문화가 기독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