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도덕교육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이론의 결점
5. 콜버그 이론의 도덕교육
III. 콜버그 이론의 적용
1. 실제 사례와 콜버그 이론의 관점에서 본 분석
2. 수업에 적용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 모형
3. 실제 교육에의 적용
Ⅳ. 나의 느낀점 / 참고문헌
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
처음 과제를 받았을 때, 어렵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서양 윤리 이론보다 재밌고 관심이 가는 심리학 부분으로 방향을 잡자고 생각했다. 심리학 부분은 직접 내게 이론을 대입해 보고 실제로 있었던 일들을 적용시켜 볼 수 있어서 더 흥미가 갔다. 나는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해 탐구 과목으로 과학 탐구 영역을 공부 했고, 사립학교였던 학교의 방침으로 문과 과목은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다. 이처럼 지금까지 ‘윤리’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보다 내가 관심이 가고 흥미가 가는 부분을 깊게 알아보고 싶었다.
그 중 가장 눈길이 간 부분은 콜버그 이론이 비난받는 동기화의 문제 부분이었다. 도덕 판단이 행위로 이어진다는 콜버그의 주장은 도덕 판단을 내릴 줄 알아도 행위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나는 도덕 판단이 전제가 되어 동기화나 책임판단으로 이어져야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므로 도덕 판단은 행위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적절한 도덕 판단 교육이 이뤄져야 아이들이 올바른 도덕적 자아와 정체성, 동기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도덕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적 접목에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이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 관습, 권위가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한다. 즉 도덕은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 검토를 거친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성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그러한 이유와 정당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사고, 판단하는 능력으로 간주된다. 이와 같은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이 가지는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며 이들이 추구하는 도덕적 가치는 종교적 가치나 심리적 가치와는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
셋째,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그가 어떤 가치와 덕목을 신봉하고 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가치와 덕목을 다루는 논의 형식의 질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도덕적 원리를 가장 일반적 형태의 진술로 보며 이때의 진술들은 구체적인 행위를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시와 행동으로 바뀔 수 있는 사고방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 : 도덕 발달은 지적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