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이론의 결점
5. 콜버그 이론의 도덕교육
III. 콜버그 이론의 적용
1. 실제 사례와 콜버그 이론의 관점에서 본 분석
2. 수업에 적용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 모형
3. 실제 교육에의 적용
Ⅳ. 나의 느낀점 / 참고문헌
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
처음 과제를 받았을 때, 어렵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서양 윤리 이론보다 재밌고 관심이 가는 심리학 부분으로 방향을 잡자고 생각했다. 심리학 부분은 직접 내게 이론을 대입해 보고 실제로 있었던 일들을 적용시켜 볼 수 있어서 더 흥미가 갔다. 나는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해 탐구 과목으로 과학 탐구 영역을 공부 했고, 사립학교였던 학교의 방침으로 문과 과목은 제대로 공부하지 못했다. 이처럼 지금까지 ‘윤리’에 대해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보다 내가 관심이 가고 흥미가 가는 부분을 깊게 알아보고 싶었다.
그 중 가장 눈길이 간 부분은 콜버그 이론이 비난받는 동기화의 문제 부분이었다. 도덕 판단이 행위로 이어진다는 콜버그의 주장은 도덕 판단을 내릴 줄 알아도 행위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나는 도덕 판단이 전제가 되어 동기화나 책임판단으로 이어져야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므로 도덕 판단은 행위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적절한 도덕 판단 교육이 이뤄져야 아이들이 올바른 도덕적 자아와 정체성, 동기화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도덕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적 접목에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이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 관습, 권위가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한다. 즉 도덕은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 검토를 거친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성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그러한 이유와 정당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사고, 판단하는 능력으로 간주된다. 이와 같은 콜버그의 도덕성의 본질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이 가지는 가치나 이상이 모두 도덕적 가치는 아니며 이들이 추구하는 도덕적 가치는 종교적 가치나 심리적 가치와는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 도덕성이란 사람들 사이의 상호 협동과 조정에 관련된 원리나 기준이므로 공유가치를 다루는 일이다.
셋째, 도덕성은 덕목이나 가치의 내용이 아니라 이들을 다루는 형식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도덕적 수준은 그가 어떤 가치와 덕목을 신봉하고 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가치와 덕목을 다루는 논의 형식의 질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도덕적 원리를 가장 일반적 형태의 진술로 보며 이때의 진술들은 구체적인 행위를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시와 행동으로 바뀔 수 있는 사고방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 : 도덕 발달은 지적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음악적 지능5) 신체-운동적 지능6) 개인이해 지능7) 대인관계 지능8) 자연탐구 지능2.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비판점3.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4. 중다지능이론으로 본 우리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5.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1)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3) 하인즈의 딜레마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수업지도안]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적용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2학년 때도 콜버그에 대해서는 배웠지만, 그의 일생에 관해서는 알지 못한 채로 이론을 배웠었다. 정의를 중시하고, 도덕성의 수준을 여섯 단계로까지 세분화하여 생각하는 그의 사고방식이, 나는 왠지 딱딱하고, 냉정하고, 권위적이라는 생각까지 들었었다. 그러나, 이번 도덕발달론 시간에 교수님께서 그의 일생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때야 나는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콜버그는 이차 세계대전 당시

  •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 이론 Kohlberg
  •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 이론Kohlberg - 목 차Ⅰ. 서론1. Kohlberg에 대하여2. 도덕성 발달 이론의 전개 및 개요(1) 개요(2) 전개Ⅱ. 본론3. 도덕성 발달 이론(1) 발달 단계(2) 하인츠 딜레마4. 도덕성 발달 이론 특징5. 한계 및 비판Ⅲ. 결론6. 교육적 제안(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2) 돌봄과 대함의 교육(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4) 학교 현장에서의 Kohlberg 이론의 적용1. Kohlberg 네이버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EB%A1%9C%EB%9F%B0%EC%8A%

  • 온전한 정의를 위한 배려 고찰 - 배려 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
  • 도덕적 문제와 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윤리로 규정하고 있다. 박병춘,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 울력, 2002, p.192) 길리건 배려윤리의 특징① 길리건의 배려 윤리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을 비판하면서 대두되었다. 그녀는 콜 버그가 자신의 연구에서 이용한 대표적인 딜레마인 ‘하인즈의 딜레마’에 따르면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발달의 수준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는데 이것이 콜버그가 여성의 도덕 성 발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차이점을 전혀

  • 콜버그와 Blatt의 도덕성발달이론과 나의 사례 및 수업에의 적용
  • 도덕적 딜레마4.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시사점Blatt의 ‘+1’효과Ⅲ.나의 사례와 분석Ⅳ.수업에의 적용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 적용Blatt의 ‘+1’효과 적용Ⅴ. 과제를 마치며Ⅰ. 들어가기에 앞서나는 인문학 쪽에 매우 취약하다. 매 학기마다 인문학 계열 수업이 있으면 걱정이 앞서곤 했다. 한번 들어도 금방 잊어먹고, 이해도 더디다. 아마도 고등학교 때 이과 학생이었기에 전반적인 흐름을 몰라서 그런 듯하다. 이번 학기 도덕교육 수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