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초와 학교교육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원시 시대에는 교육기관은 없었지만 교육은 이루어 졌는데 농장이나 가정 즉 현장에서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육친이 아니라도 연장자가 연소자에게 필요한 가르침을 하였다. 즉 개인 대 다수가 아닌 다수 대 다수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원시교육의 원리로는 뚜렷한 목적의식과 학습 공기의 원리, 낭비와 결손이 없는 교육 이 있다.
2)삼국시대 교육
삼국시대의 교육은 1세기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에 이르는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한다.
고구려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학교 교육이 발달하였다. 대표적인 교육기관으로 태학과 경당이 있다.
백제 기록상에 자료는 없지만 고구려보다 앞서 교육이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 근거로 박사제도가 있었으며 교육과학기술부와 같은 예조가 있었다.
신라 지리적으로 중국과 멀어 교육이 늦게 시작되었다. 그래서 때문인지 신라 고유의 교육적 특징을 수립한 화랑도가 있었다.
3)고려시대 교육
고려 시대의 교육은 계급을 기준으로 국자감 동서학당 우부학당이 특수 교육기관을 담당했고 향교 12도 서당은 서민의 교육을 담당했다.
4)조선시대 교육
조선은 고구려의 교육제도를 계승하였다고 볼 수있다. 실제로 국자감의 명칭이 성균관으로 그대로 계승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