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역사(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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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인기초교육 형성기(1945년~1950년대)
(1) 정책 수립 배경
(2) 주요 정책 내용
1/ 교원의 양성과 재교육
2/ 성인교육을 통한 문맹퇴치와 한글 보급
3/ 공민학교와 고등공민학교의 제도화
4/ 문맹퇴치 5개년 계획의 추진
5/ 농촌계몽활동과 농촌문고 설치

2) 평생교육 구성기(1960~1970년대)
(1) 정책 수립 배경
(2) 주요 정책 내용
1/ 향토학교운동과 새마을교육운동의 전개
2/ 재건국민운동과 마을문고
3/ 미취학 및 근로 청소년 교육의 추진
4/ 도서관의 법제화와 정비 확충
5/ 시설강습소
6/ 재외동포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대

3) 평생교육 확대기(1980~1990년대)
(1) 정책 수립 배경
(2) 주요 정책 내용
1/ 평생교육의 헌법 조항 신설과 사회교육법체제의 정비
2/ 방송통신대학의 발전과 개방대학의 신설
3/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제 시행
4/ 대학의 평생교육
5/ 각종 문화센터에서의 프로그램

4) 평생교육 발전기(2000년대 이후)
(1) 정책 수립 배경
(2) 주요 정책 내용
1/ 2000년 : 평생학습체제 구축 원년
2/ 평생학습 지원체제 구축
3/ 평생학습도시 선정 및 평생학습축제 개최
4/ 평생학습진흥 종합계획 수립·추진
5/ 평생교육법 개정과 평생굥규진흥원 설립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정책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시대 구분은 그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 1/ 1945년부터 1950년대까지의 성인기초교육 형성기, 2/ 1班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부 주도하 평생교육 구성기, 3/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평생교육 확대기, 2000변 이후 평생교육 발전기로 구분하고자 한다.

1) 성인기초교육 형성기(1945년-1950년대)

(1) 정책 수립 배경

이 시기 평생교육의 주요 정책적인 특징은 국가 중심으로 문맹퇴치형 국문보급사업 등을 통해 국민 기초교육 강화를 위한 평생교육정책을 추진한 것이다(변종임 외, 2006). 1945년 광복에서 1948년 정부 수립에 이르는 미군정의 3년간은 일제 식민지 교육을 불식하고 새로운 민주적 교육제도를 마련하는 과도기였다.
이 시기를 포함하여 1950년대 말까지는 학교교육제도의 정착과 더불어 성인교육인 공민교육을 실시하는 데 역점이 있었으며, 그 주요 프로그램은 문맹퇴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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