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본질주의에 관한 자료입니다.

본질주의의 의의 및 배경을 시작으로 교육사상가, 본질주의 교육의 원리, 특징 및 다른 사상과의 비교를 통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본질주의의 전반적인 문제를 총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단순한 정리가 아닌 비판적인 관점에서 정리하고 파헤쳐 과제제출 및 발표자료에 매우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의의
2. 본질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
2. 교육특징
3. 다른사상과의 비교


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

1. 공 헌
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4. Feedback
본문내용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970년대 이후 미국에서 기초교육으로 돌아가자는 본질주의가 부활 하였다. 전문적 운동이기 보다는 일반 대중적인 운동으로 기초교육을 제안한 사람들은 사회적 실험으로 검증되지 않은 혁신의 적용으로 교육의 질이 떨어졌다고 주장하며 학교는 문화와 사회적, 지적 효율성에 기여하는 교과목과 필수적인 기능들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교사는 가르치는 권위를 회복해야 하며 그들이 가르칠 준비가 잘 되어있어야만 아동의 학습실패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하였다.

1. 교육원리
첫째, 학습은 그 본질에 있어서 어려운 공부와 내키지 않는 훈련을 포함한다.
둘째, 교육의 주도권은 학생보다도 교사가 가져야 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본질은 규정된 교재내용을 자기의 것으로 동화하는데 있다.
넷째, 학교는 정신적 훈련을 위해 전통적 교수방법을 받아들여야 한다.
다섯째, 문화적 유산의 보존과 전달을 중요시한다.

2. 교육특징
① 학교는 인류의 문화재 중에서 가장 존귀한 본질을 대표하나 사상과 이론 및 이상의 공통되는 핵심을 모든 사람에게 가르쳐야 한다.
② 지나친 자유는 방종이므로 아동의 자유는 한계가 있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사의 통제가 필요하다.
③ 교육에서의 주도권은 아동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는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성인세계와 아동세계 사이에 있는 중재자이다.
④ 학교는 심리적 훈련을 위한 전통적 교수방법을 받아들여야 한다.
⑤ 학습은 필연적으로 어려운 일이고 응용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아동의 흥미가 교육에 있어서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요구되는 것은 노력이다.
⑥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가운데서 현재 생활에 소용될 정수만을 뽑아 구성하여야 한다.
⑦ 학교는 정신적 훈련의 방법을 강조하여 실행해야 한다.
⑧ 교육은 사회적 요구의 사회적인 관심을 중심으로 행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일본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조춘, 관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108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
-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2004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문음사 /1999
- 교육학개론 /박철용 /양서원/ 1995년
-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사상사 / 신용국 / 양서원 / 197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정찬주․팽영일․한상규 / 양서원, 1995
- 교육사 교육철학 / 차석기 / 집문당 / 1989
- 교육사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 1991
- 교육학개론 / 이상섭 / 형설출판사 / 1991
- 교육철학 / 김정환․강성보/ 박영사 / 1998
- 교육학 / 손영민․김인태 / 박문각/ 1998
-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 문음사/ 2000
- 교육사상사 / 신득렬 / 학지사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그에 의하면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강조한다는 말에서 유래 한다.결론적으로 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개념2. 본질주의의 등장 배경3. 본질주의의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적 전통을 이어 받지는 않았다. 오히려 철학적인 견해들이 종합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문예부흥시대의 소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고대 및 중세의 절대주의는 교회의 불변적이며 독단적인 권위를 그 특징으로 하는데 반하여 현대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현대적 욕구와 제도에 적합한 체계화되고 통일된 인간과 제도의 개념을 마련하려는데 양자의 차이가 있다.본질주의 교육사

  • 본질주의 배경, 주요인물, 주요내용
  • 교육내용초등학교 : 3Rs(읽기, 쓰기, 셈하기) 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도구기능 함양   중등학교 : 역사, 수학, 과학, 문학, 국어, 외국어의 능력을 함양 교육방법강의법, 주입식교육, 예시, 훈련과 노력 강조, 교사중심의 교육*공헌본질주의는 진보주의에 경종을 울림본질주의는 기존 교과의 지식을 학문적・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 Bruner의 학문형 교육과정에 영향 영향 및 평가 교육철학에대한 비판항상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서 정적임

  • [교육학]존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연구
  • 교육철학은 칼 패트릭을 비롯한 많은 후계자들에 의해 미국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다음에서는 이러한 실용주의의 특성과 그 내용을 알아보고, 실용주의 교육철학으로 대표할 수 있는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및 그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실용주의(pragmatism) 1. 어원 : pragmata + ism ▶ pragmata - 행동, 실행, 실험, 사무 등을 뜻함 - 영어의 practice(실천), practical(실천력) 의 뜻을 찾아볼 수 있다.2. 실용주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