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소는 무리하게 지식을 주입하고 이성을 강요하는 교육을 반대하였다. 그는 인간의 교육은 자연스런 발달 단계에 따라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미리 정해진 성인의 기준에 의해 어린 아이에게 많은 요구를 하지 말고 그들을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교육을 실시하라고 하였다.
『초기의 교육은 순전히 아이의 마음을 악덕이나 그릇된 정신으로부터 보호하는 소극적인 교육이어야 한다. 만일 여러분이 아이들에게 아무 것도 알 할 수만 있다면 또, 아이들이 어른에게 아무 것도 안 할 수 있고 아이가 12세가 될 때까지 신체만 건강하게 키워 간다면 비로소 여러분이 가르치는 최초의 교훈을 들었을 때 이해하는 눈은 자연과 이성이 대해서 열리게 될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의 교육에 의해 가장 훌륭한 사람이 되어서 그들은 놀랄만한 성과를 울리게 될 것이다』
루소의 소극 교육론은 특히 초기의 교육은 아동에게 미덕이나 진리를 가르치기 이전에 아동을 부덕이나 오류로부터 지켜 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우리들이 아이들에게 아무 것도 안 할 수만 있다면 아무 것도 안하는 것이 좋은 교육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루소의 소극교육론을 실천한 사람이 페스탈로치 이다. 그는 「탐구」에서 인류는 자연의 상태에서 사회의 상태로 그리고 사회의 상태에서 도덕의 상태로 나아가고 있다고 하였는데, 그 역시 인간을 자연, 사회, 도덕의 세 가지 상태로 분류하고 인간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덕적인 인간을 양성하는데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을 어떠한 존재로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으며, “인간성은 모든 능력을 부여받고 있다. 그러나 이 능력은 어느 쪽으로도 발달하여 있지 않기 때문에 말하면 아직 싹트지 않은 씨앗과 같은 것이다”라고 하였다.
● 루소 [Rousseau, Jean-Jacques, 1712 ~ 1778]
루소의 교육사상
1) 에밀 (루소의 저서) :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른 교육이론 제시
① 1단계 : 0~2세. 신체발육기/자연 질서에 따른 양육방법 강조/자연적 자유
② 2단계 : 2~12세. 자연에 의한 교육.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 을 한다는 이론 제시
③ 3단계 : 12~15세.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를 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④ 4단계 : 청년기.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 역사/문학/철학/법률 등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적 가치 판단/이성발달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프로이드 심리학을 통한 나의 성격분석
  •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그의 발달이론이 성격의 발달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큰 업적을 남겼고 그의 무의식에 관한 견해는 지금도 심리학이나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는 유아 교육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2. 프로이드 이론에 따른 나의 발달과정(1) 구강기생후 1년간으로 입과 입술을 통해 만족을 얻는 시

  • 세계작가연구 - 앨프리드 히치콕
  • 교육도 잘못하면 고무막대로 체벌을 받는 엄격한 가톨릭계 예수회소속의 이그나시우스 학교에서 전기 기술을 배웠다. 그러나미술을 좋아했던 히치콕은 런던대학 미술학과에 진학했으나 경제 사정으로 중도 포기하고 일찍부터 직업전선에 뛰어들 수 밖에 없었다. 그는 영국 런던에 지사를 둔 파라마운트 스튜디오에 취직하면서 영화 일에 뛰어들었으며 그곳에서 소도구, 편집, 각본 등의 일을 하며 착실하게 승진했다. 1925년에 첫 장편영화를 만든 이

  • 아시아의 고아
  • 레포트를 쓰면서, 예전 같았으면 그냥 스치고 넘어갔을 자잘한 내용들에도, 독자가 얼마나 깊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큰 의미로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 조금 놀랐었다. 독자 입장에서는 그냥 넘어갈지도 모르는 사소한 내용들 속에도,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숨어있는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느꼈달까. 우리나라 문학 중에도 식민지 지식인의 비애를 그린 작품은 많다. 시에는 김기림에서부터, 소설에는 이상의 가 있다고 볼

  • 영국의 사회복지 한국영국복지지향정책 한국복지지향정책 영국복지지향정책 사회
  • 레포트로 인해서 영국의 복지제도에 대한 여러 가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영국이 다른 나라에서 영국으로 이민한 사람들에게는 모르겠지만 영국의 자국민에게는 최저생계가 불가능한 사람에게는 영국 정부에서 최저 생계비를 지불해 주는 등의 여러 가지 자기나라의 자국민을 꼭 살리고자 하는 걸 의무로 생각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도 큰 취지에서 보면 최저생계가 불가능한 사람을 보호하고 집을 마련해 주는 복지정책 등을 의무감 있게 생각

  • 2018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건강을 지키는 것이 왜 개인의 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