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복지
학습자의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을 부모(권위적, 독재적, 허용적, 방임적), 또래집단, 학교와의(교사 및 교육중심)관계를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서론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은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아동기에서 막 벗어난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희망하고, 그 독자성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학교 라는 판옵티콘적 구조에 대한 거부감과 그를 강요하는 교사에 대한 관계적 거부와 수용, 또래집단을 통한 자아정체감 확인의 연속인 과정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이 레포트에서는 부모, 또래집단, 학교(판옵티콘적 구조의 거부)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기 사회적 환경에 대해 기술해보도록 한다.
본론
청소년기와 부모
부모의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울 것이다. 어떻게 키웠고, 애지중지 해서 키워놓은 청소년은 어느 날에서부턴가 말이 없고, 자신을 어색해 하는 상황에 억장이 무너질 수도 있겠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준비하며,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방황하는 시기를 맞이한다.
이때 부모의 성향에 따라 청소년기에 형성되는 자아정체감이 소극적일지, 적극적일지, 혹 부정적일지 긍정적일지 그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인다.
권위적이고 독재적인 부모의 경우, 청소년기의 특유 ‘독립심’과 함께 기존 세대에 대한 거부로 인한 ‘반항심’을 부추겨 오히려 그 부모로부터 이탈에 대한 욕구를 느끼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그 전까지는 아동기였던 청소년을 억압했다면, 그에 대한 억압도를 풀어두는 것이 옳겠다.
하지만 허용적이나 방임적인 태도 역시 문제이다. 자녀가 무엇을 하건 간에 허용하거나 방임하는 태도는 오히려 청소년이 부모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어 비행을 저지르는 케이스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요점정리
  • 환경의 영향에 의한 변화 . 가정 , 교사 및 학교교육 , 영양섭취 ,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변화2.아동발달의 영역과 구분아동발달은 신체발달 , 인지발달 , 그리고 사회정서발달의 세 발달주제별로나누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다 . 그러나 이 세 영역은 각각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 예를 들어 신체적 성장은 아동의 언어 획득이나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 언어 획득은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영향을줄수있다 .

  • 미디어의 교육과 양육태도 동배 집단
  • 기술에 발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문제와 변화를 이해하고 함께 나누는 것은 교사의 부단한 노력을 요구한다. 이는 일반 교사에게 어려운 요구일 수 있다.* 미디어 교육을 실시할 시간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특별활동 시간을 이용한 미디어 수업의 경우, 전일제가 아닐 경우는 행사 등으로 연속성이 떨어질 경우가 많다.*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입시 이외의 과목은 중요성이 떨어진다. 학교 차원의 지원이나 배려 없이 교사 혼자의 힘만

  • 부모교육 레포트
  • 부모측면 : 부모역할에 대한 체계적 교육으로 부모역할의 준비/ 부모는 자녀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인적환경/ 현대사회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정보 습득기회가 됨/ 자녀와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 대처- 교사측면 : 부모와 교사 간 효과적 의사소통으로 유아를 위한 현실적 목표설정 및 적절한 지원을 함/ 부모는 교사의 한계를 보완함/ 부모와의 유대관계로 맞춤형 지원과 일관성 있는 교육 실현- 사회적 측면 : 산업화, 도시화, 조기교육 등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의 양육태도를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태도, 허용적(Permissive) 태도 및 권위 있는(authoritative) 태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권위주의적인 양육태도를 갖는 부모는 제한적이고 벌을 사용하며 지시적이다. 자녀에게 애정표현을 잘 하지 않으며 언어적 교류를 허용하지 않고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고자 한다. 이러한 부모의 자녀는 또래에 비해 불안하고 의사소통 기술이 빈약하며, 활동을 주도하지 못하고 때로는 지나치게 공격적이다.반면에

  • [가정, 아동]아동발달
  •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신체발달 : 두뇌와 신격조직, 감각기관, 근육 등의 신체변화. 운동기술의 사용 등# 인지발달: 추리력과 사고, 언어의 획득, 그리고 아동이 주위 환경에 대한 지식을 획득, 저장, 기억하는 것 등# 사회,정서발달 : 아동의 감정과 정서변화 중 성격발달, 가족, 또래, 교사와의 상호작용,아동의 정체성, 자아개념, 성역할 등(2). 연령별 구분* 생활연령을 중심으로 발달과정을 나누어 연구하고자 하는 것.(출생에서 1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