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교재 제 3부 8, 9, 10장을 참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2018학년도 ( 1 )학기 과제물(기말추가시험 제출용)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학 번 :
성 명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다문화교육론 교재 제 3부 8, 9, 10장을 참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프로그램 선정
이 레포트에서 선정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사연 있는 인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이 개발된 배경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들이 53.2%는 ‘따돌림을 경험한 적 있다.’ 라는 응답에서부터 그 필요가 논의되었고, 이는 학교폭력으로 이어진다는 결과에 의해 영유아의 발달을 돕고, 또래 친구들에게 다문화 대상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더불어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이끌어 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사연이 있는 인형’은 다양한 민족과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 인형을 교사가 제작 및 활용하여, 구체적인 상황 및 문제행동의 지도에 활용하는 것이다. 혹은 유아에게 집에서 가지고 놀거나, 아끼는 인형을 하나씩 가져와 그 인형에게 스토리를 부여하도록 이끌어 낸다.
이후 인형에게 알맞은 스토리를 창안한다. 이때 스토리는 다문화가정의 유아가 경험하는 가정의 상황이나 행동 특성 등을 반영하고, 그 영유아의 장점을 반영하며, 또래 아이들의 부정적인 인식 및 행동으로 인하여 부적응행동을 보인다는 스토리를 더해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울 수 있도록 한다. 할 수만 있다면, 영유아들이 알아야 하는 문화 및 인종에 관한 내용(음식, 주거, 의식, 문화적 차이 등)을 반영하도록 한다. 이에 대한 예시를 들어보자면, 아래의 사진 및 텍스트와 같다.
사연이 있는 인형 예시
창안 이야기 배경 : 엘리스네 가족은 엄마, 아빠, 동생, 엘리스 네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엄마는 필리핀 사람이다. 아빠는 일을 하시느라 오랜 시간을 함께 하지는 못하지만, 아이들에게 필요한 일이면 언제든 함께 해주시려고 노력하신다. 엘리스는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잘 먹지 않으려고 해서 몸집이 작은 편이다. 그래서 또래 친구들은 엘리스를 동생처럼 자꾸 챙겨주려고 한다. 바깥놀이 나가는 것을 가장 좋아해서 산책 가는 것도 즐거워하고, 놀이터에 나가면 “나 잡아 봐.”하고 뛰어가면 친구들이 함께 뛰어다니곤 한다. 하지만 다른 활동을 할 때는 소극적이어서 흥미가 없는 활동은 선생님이 불러도 일어나지 않고 아예 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창안한 이야기 : 안녕. 내 이름은 엘리스야. 나는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너희들은 먹는 것을 좋아하니? 너희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뭔지 나에게 알려줘. 나는 음식을 맛있게 먹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 나도 너희들처럼 맛있게 음식을 먹고 싶단다. 너희들이 나에게 그 방법을 소개해 줄 수 있겠니?
모든 준비가 완비 되었다면 프로그램의 진행은 영유아에게 사연이 있는 인형 소개하기 -> 문제 상황 제시하기 -> 감정 공유하기 -> 역지사지로 유아들이 부적응행동에 대해서 이해하게 하고, 경험해보게 하기 -> 문제해결의 순으로 진행한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활동 계획을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유아들에게 사연 있는 인형을 소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8. (1학기) ‘오만과 편견(제인 오스틴)’, ‘눈먼 자들의 도시(주제 사라마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공지영)’ 등 최근 영화로 만들어진 책을 주로 읽으며, 이를 통해 책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 능력을 갖추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려 노력함. 또한 책 내용에서 토론이 가능한 논의점을 도출하여 자신의 의견을 책 속 상황과 연관지어 논리적으로 드러냄. 49. (1학기) 리어왕, 햄릿, 오셀로, 맥베스 등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읽은 후 다른 영미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론를 뒷받침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Weber (1949), Bernstein (1985), 그리고 다른 이들이 주장했듯이, 실증주의를 이끌어가는 가정들은 대체적으로 자기반성과 문화생산의 능력이 없는 비유정물(inanimate)인 혹은 생물학적 현상에 대한 연구에서 도출된다. 반대로 사회과학은 불가피하게 의미 있는 이해와 행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의해 구성되는 사회, 경제, 그리고 문화 세계에 관심을 갖는다. Flyvbjerg (2001)에 따르면, 이 인간의 해석 능력이 부

  • 일본과 한국의 문화외교 비교에 관하여
  • 제 주요 업무 평화적이고 안전한 국제 사회의 유지에 기여.양호한 국제 환경의 정비 도모조화로운 대외 관계의 유지 및 발전국제사회에서 일본 및 일본 국민의 이익 증진을 도모외교, 국제 협력, 조약 등의 사무재외 공관을 통한 상대국 정부와의 교섭 및 연락, 정보의 수집과 분석, 재외국민 보호, 문화홍보활동 등의 실시.조직도 외무성의 조직은 대신관방 외 10국 3부의 본성과 세계 각지에 있는 대사관, 정부 대표부등의 189의 재외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소년문제의 개념과 관련 요인 제 2절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유형 제 3절 청소년문제의 원인에 관한 이론 제 4절 비행청소년의 처리와 대책 제10장 입시문제의 양상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교육의 체계화를 지원할 계획 6.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 < Global Citizenship > △ “미소가 한국의 얼굴입니다”라는 친절 캠페인을 전개하고, 항공사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익광고 등의 방법으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에티켓 함양, 또한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인터넷에서의 시민윤리의식 함양에 대한 홍보를 강화7.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발굴 및 홍보 - < Advanced Technology & Design Korea > △ 지식경제부는 세계일류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상품을 선정, 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