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음운 교육론 발음 교육의 원리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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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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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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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나라의 언어는 각각 상이한 발음 규칙을 가짐(개별 음소, 음절 구조, 음운 현상, 초분절적 요소 등) → 한국의 발음 규칙을 가르쳐 주지 않으면 모국어의 발음 규칙대로 한국어를 발음하게 됨
- 발음은 학습하고 있는 언어의 겉모습, 유창성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
- 발음은 언어 습득 과정에서 가장 일찍 굳어지기 때문에 처음부터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발음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1.1.2 발음 교육의 목표
- 한국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도록 교육(직접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VS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이해 가능하게 발음 하도록 교육(자연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
※ 발음 교육의 목표 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연령, 한국어 사용 상황 모국어로서의 한국어
>
이중 언어로서의 한국어
(Korean as a biling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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