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

(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수업 방향

1) 역할극

2) 토의 및 토론

3) 그룹 발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취업할 때 도움을 얻는 다양한 사이트 중 유명한 사이트를 꼽으면 그 안에 '잡코리아'가 거의 늘 있다. 이 취업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지난 2017년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위해 필요한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한 적이 있는데, 그 능력의 순위가 대인관계 능력이 압도적인 1위로 46.3%, 스피치 능력이 19.4%로 2위를 차지했다. 이것은 의사소통과 인간관계의 중요성이 이제는 직장 생활에 있어서도 주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업무 능력보다 이것을 더 우선하는 변화된 시대의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요구는 사교육 시장에도 반영되었다. 이제 우리는 평생 배워야 한다는데, 이에 따라 대입교육이나 토익토플 교육 정도에 머물렀던 사교육 시장에서 이제는 '스피치 교육'도 주요한 시장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대입을 지방에서 준비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이겠으나, 우리나라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교육 격차가 매우 극심하다. 이것은 직업 교육적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나라 제2의 도시라고 하는 부산에서조차도 마땅한 스피치 학원이 없어 서울로 상경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왜 그럴까? 그만큼 '말하기'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말하기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사람에게 '말하기' 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져다줄 수 있으며, 교수자는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을 위해서는 어떤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 하는지를 논해보자.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갑찬. “말하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슈메이커. (2017.11.07.). http://www.issuemaker.kr/news/articleView.html?idxno=6219
이민경. (2023). 교수법 이후 시대의 한국어 교육 -이화여대 언어교육원의 말하기 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23(0), 52-56.
김지애, 김수은. (2016).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담화 통합 말하기 교육 방안. 한국어 교육, 27(1), 21-55.
김중섭. (2015). 한국어 기능 교육: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한국어 교육, 26(4), 359-3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음운론과 음운교육의 실태, 발전방안
  • 수업은 교사가 수업 구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교사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학습할 전략에 대하여 자세한 안내를 해야 한다. 학생은 교사의 설명을 듣고 소개된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략을 익히는 것이다. 최미숙, 국어교육론, 2007.② 탐구 중심 문법 수업(다 차시 수업)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최대한 학생들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어떤 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말하기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수업
  • 교육해야 한다. 2. 교수-학습 지도안 구성가. 학습목표 설정학습목표는 한국어 초급 수준의 학습목표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영역의 ‘생존에 필요한 기초적인 말하기 기능, 일상적인 맥락에서 요구되는 간단한 언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나. 단원의 구성주제물건을 가게에서 구입하기대상초급 1급기능자신이 원하는 것 말하기. 어휘상품관련(색상, 싸이즈 등), 길이문법 및 표현-에게(-로부터, -한테), 의문형, 다. 수업의

  • 한국어 쓰기 교육론
  • 표현 영역의 언어 기능이다. 여기서 쓰기란 자모를 정확하게 쓰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문자로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쓰기는 말하기 영역이 갖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영역이기에 문법이나 발음 규칙을 학습하면서 학습자가 어떤 오류를 범하는 지를 쓰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지도할 때 쓰기 영역 교육은 필수적인 항목이다.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외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경우가 많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를 수업에서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식이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상황,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암시적 교수법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침묵식, 총체적, 공동체 언어학습법, 능력중심,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적 교수법, 내용중심, 과제중심 교수법이 있다.2. 언어관에 따

  • 한국어 문법 교육론
  • 표현에 도움을 주게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언어 능력이나 수준과 흥미 그리고 여러 가지 환경 등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활동이라 하겠다.따라서 앞으로 한국어 교육에 있어 문법 항목들의 분류나 체계 그리고 문법 기술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표준화가 이루어져 한국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문법 교육이 이루어지리라 기대해 본다.※ 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