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영역 개관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실천적 또는 절충적인 성격을 수용하여, 교육과정을 일의적인 의미로 규정하려고 노력하는 대신에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즉 교육과정의 다의성을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이 하나의 학문적 탐구의 대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은 대체로 프랭클린 보빗이 최초로 「교육과정」이라는 책을 발간한 1918년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1.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과정 영역
교육과정이란 말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로서,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을 뜻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육과정은 학교라는 맥락을 전제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을 문제는 내용선정과, 어떻게는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와, 왜는 선정된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개발하는 것과 관련된다.
2. 교육과정 개념의 다의성과 관점의 다양성
가. 교육과정 개념의 다의성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 계획된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를 가르치는 용어로 사용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편성하고 운영하는 주체에 따라 국가, 지역, 학교, 교육과정이라는 세 종류로 국가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이름으로 고시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문서를, 지역 교육과정은 고시된 국가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지방 교육청이 관내 학교를 위하여 마련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학교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과 지역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편성한 ‘학교 운영 계획’을 일컫는다.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 전개된 교육과정
학교 또는 교실에서의 교육활동은 공식적인 문서와 다르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은 교사의 해석을 통하여 실행에 옮겨질 때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이 된다.
성과/산출로서의 교육과정 : 실현된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영국사회과교육과정
  •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다른 여러 나라의 교육을 살펴보고, 그 나라 교육의 장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영국의 교육과정 특징과 사회과 영역(지리, 역사, 시민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영국 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 영국 개관영국의 정식 국명은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로서 수도는 런던이다. 전국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Ⅰ. 서론 - 성취기준 개발읽기능력 도구 개발을 위한 성취기준 개발을 위하여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분석을 통하여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검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학년 1학기 국어의 읽기와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을 대상으로 하였다. 1. 교육과정 분석1)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가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도달점을 포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교육과정][중등]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분석
  • 1) 독서 지도 계획2) 책 나누어 읽기3) 학급 문고 설치4) 독서 신문 발간5) 독서 보고서 쓰기6) 교과별 추천 도서 읽기 및 교과 평가 반영7) 독서의 달 행사8) 도서 확보9) 도서실(관) 확보10) 학년별, 교과별, 능력별 추천 도서 선정 및 확보11) 기타 독서 교육 관련 행사Ⅱ.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경제교육2.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주요 내용3. 경제교육의 개선과제Ⅲ.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1. 영역의 개관2. 영역의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

  •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 국어교육론 기말리포트 차 례1.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1)- ‘국어Ⅰ’,’국어Ⅱ’과목의 문학 교육 내용(1)- ‘문학’과목의 교육 내용(1)- 문학의 수용과 생산2.수업 문학Ι 3-(2) 시의 수용과 생산 활동(1) 수업 구성(1)- 교과서 및 단원 선정(1)- 학습 목표 제시 및 단원 개관(1)- 본문 학습(1)- 학습 활동(1)- 수업 시연(1)- 단원 마무리(2) 질문 및 보완사항3.수업 문학Ι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