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교육과정][중등]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1. 운영 방침
2. 운영 방향
3. 운영 내용
1) 독서 지도 계획
2) 책 나누어 읽기
3) 학급 문고 설치
4) 독서 신문 발간
5) 독서 보고서 쓰기
6) 교과별 추천 도서 읽기 및 교과 평가 반영
7) 독서의 달 행사
8) 도서 확보
9) 도서실(관) 확보
10) 학년별, 교과별, 능력별 추천 도서 선정 및 확보
11) 기타 독서 교육 관련 행사

Ⅱ.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경제교육
2.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주요 내용
3. 경제교육의 개선과제

Ⅲ.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1. 영역의 개관
2. 영역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1. 바람직한 진로지도를 위한 학교의 역할
1) 진로지도 체제의 강화
2) 효율적인 진학지도
2. 바람직한 진로지도를 위한 가정의 역할
1) 자녀의 성장시기에 맞추어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직업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3) 가정을 진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4) 생활 속에서 진로 지도의 측면을 강조한다
3. 중학생 진로지도를 위한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 방안
1) 진로 지도를 위한 학부모 프로그램의 방법 개발
2) 학부모에게 필요한 진로지도에 대한 정보 제공
3) 학부모 진로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인식
4)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관계 구축
5) 진로상담교사의 배치와 관련기관과의 연계

Ⅴ.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1. 개념 및 의의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Ⅵ.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1. 중학교 성교육 목표
2. 중학교 성교육 지도 방향
3. 중학교 성교육의 지도 내용
1) 성 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2)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인간관계 교육을 실시한다
4) 성문제를 예방한다
5) 성적 의사결정력을 키운다
6) 생명에 대한 존중감을 심어준다
7)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게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1. 운영 방침
⑴ 지역 교육청과 학교는 학년별, 교과별로 권장 독서 목록을 작성․제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⑵ 독서 목록 작성 시 다음의 각 항에 유의하여 작성한다.
㈎ ‘교육부 고시 중학교 교육 목표’와 ‘시·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이 제시한 시·도 중학교 교육의 중점’ 실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독서 목록 작성 과정의 타당성,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한다.
⑶ 학교는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학생의 독서 기능, 습관,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교과별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⑷ 지역 교육청은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독서 교육 교원 연수, 독서 교육 우수 사례 보급 및 일반화 등 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⑸ 학교장은 학교 예산에서 일정한 부분을 학생을 위한 도서 구입 비용으로 책정하여 집행한다.
⑹ 학교장은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욕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도서실 또는 도서관을 확보․확충한다.

2. 운영 방향
⑴ 학교는 도서, CD-Title, 인터넷 및 통신 자료 등 다양한 읽기 정보 매체를 포함한 독서 목록을 작성하여 교과와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에 활용한다.
⑵ 학교는 연간 독서 지도 계획을 수립,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⑶ 독서 자료의 선정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교과 관련 자료, 정서 순화 및 교양에 필요한 자료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선정하되, 지역 사회에 관련된 자료가 포함되도록 한다.
⑷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추천도서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도서 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 2001
교육부, 독서문화와 독서교육, 교육행정, 1995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인성교육장학자료, 1998
교육인적자원부, 경제교육의 이해, 2003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성교육위원회, 성바로 알기, 의암출판, 1997
신헌재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영훈중학교를 통해본 국제중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Ⅰ. 서 론우리나라 학부모들은 특히 교육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해 세계에서 제1위 교육열이라고 할 만큼 교육투자에 아낌없이 할 만큼 극성을 부리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1600만 학부모들은 아이들 사교육비에 수입의 대부분을 쏟아 부었다. 학부모들은 사교육비를 벌기위해 파출부, 노래방 술집 도우미 심지어 성매매까지 하며 지옥 같은 세월 속에서 살았다. 사교육비로 가정경제가 파탄 나고

  • 방과후 학교 레포트
  • 교육활동이라는 명칭보다는 ‘특기․적성교육’으로 실시되었다. 2004년도에 2.17 사교육비 경감 대책으로 특기․적성교육에 수준별 보충학습이 덧붙여졌으며, 이와 더불어 ‘방과후 교실’이 추가되었다. 교육부의 2004년도 통계에 따르면 전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비율이 99.3%에 이를 정도로 그 보급이 매우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2005년도에는 특기․적성교육과 수준별 보충학습을 포괄하여 정규 교육과정

  • [뉴질랜드] 뉴질랜드의 역사, 환경, 교육과 뉴질랜드의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및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에 관한 분석
  • 교육제도 및 교육과정 및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뉴질랜드(New Zealand)의 개요Ⅲ. 뉴질랜드(New Zealand)의 역사Ⅳ. 뉴질랜드(New Zealand)의 환경1. 자원2. 농목축업3. 공업4. 무역5. 교통6. 관광7. 주민인구8. 사회복지9. 교육10. 스포츠문화Ⅴ. 뉴질랜드(New Zealand)의 교육1. 개요2. 교육 환경3. 학제Ⅵ. 뉴질랜드(New Zealand)의 교육제도Ⅶ. 뉴질랜드(New Zealand)의 교육제도 현황1. 유아교육2. 초중등교육(의무교육)3. 고등교육1

  • [생활지도]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생활지도
  • - 목 차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본론 - 사례분석1. 상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1) 인천동구청소년수련관2. 하향식 지역사회 연계 생활지도1) 인천서부교육청2) 진로엑스포3.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지역사회와 연계한 생활지도1) 인천능허대중학교4. 외국 사례Ⅲ. 결론Ⅰ. 서론흔히 ‘생활지도’라고 하면 학교 내에서 ‘학생부’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두발단속, 교복 단속, 학교 폭력흡연성문제 등과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한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2.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1) 이념 및 기본 방향2) 편제 및 운영3.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1) 이념 및 기본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