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교육과정][중등]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1. 운영 방침
2. 운영 방향
3. 운영 내용
1) 독서 지도 계획
2) 책 나누어 읽기
3) 학급 문고 설치
4) 독서 신문 발간
5) 독서 보고서 쓰기
6) 교과별 추천 도서 읽기 및 교과 평가 반영
7) 독서의 달 행사
8) 도서 확보
9) 도서실(관) 확보
10) 학년별, 교과별, 능력별 추천 도서 선정 및 확보
11) 기타 독서 교육 관련 행사
Ⅱ.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1.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경제교육
2.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주요 내용
3. 경제교육의 개선과제
Ⅲ.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1. 영역의 개관
2. 영역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1. 바람직한 진로지도를 위한 학교의 역할
1) 진로지도 체제의 강화
2) 효율적인 진학지도
2. 바람직한 진로지도를 위한 가정의 역할
1) 자녀의 성장시기에 맞추어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한다
2) 직업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3) 가정을 진로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4) 생활 속에서 진로 지도의 측면을 강조한다
3. 중학생 진로지도를 위한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 방안
1) 진로 지도를 위한 학부모 프로그램의 방법 개발
2) 학부모에게 필요한 진로지도에 대한 정보 제공
3) 학부모 진로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인식
4)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관계 구축
5) 진로상담교사의 배치와 관련기관과의 연계
Ⅴ.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1. 개념 및 의의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Ⅵ.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1. 중학교 성교육 목표
2. 중학교 성교육 지도 방향
3. 중학교 성교육의 지도 내용
1) 성 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2)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인간관계 교육을 실시한다
4) 성문제를 예방한다
5) 성적 의사결정력을 키운다
6) 생명에 대한 존중감을 심어준다
7)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게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1. 운영 방침
⑴ 지역 교육청과 학교는 학년별, 교과별로 권장 독서 목록을 작성․제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⑵ 독서 목록 작성 시 다음의 각 항에 유의하여 작성한다.
㈎ ‘교육부 고시 중학교 교육 목표’와 ‘시·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이 제시한 시·도 중학교 교육의 중점’ 실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독서 목록 작성 과정의 타당성,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한다.
⑶ 학교는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학생의 독서 기능, 습관, 태도를 함양하고, 이를 교과별 수행평가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⑷ 지역 교육청은 독서 지도 프로그램 개발, 독서 교육 교원 연수, 독서 교육 우수 사례 보급 및 일반화 등 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⑸ 학교장은 학교 예산에서 일정한 부분을 학생을 위한 도서 구입 비용으로 책정하여 집행한다.
⑹ 학교장은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욕구를 수용하기 위하여 도서실 또는 도서관을 확보․확충한다.
2. 운영 방향
⑴ 학교는 도서, CD-Title, 인터넷 및 통신 자료 등 다양한 읽기 정보 매체를 포함한 독서 목록을 작성하여 교과와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에 활용한다.
⑵ 학교는 연간 독서 지도 계획을 수립, 체계적인 독서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해 노력한다.
⑶ 독서 자료의 선정은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교과 관련 자료, 정서 순화 및 교양에 필요한 자료 등 여러 영역에 걸쳐 선정하되, 지역 사회에 관련된 자료가 포함되도록 한다.
⑷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추천도서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도서 선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 2001
교육부, 독서문화와 독서교육, 교육행정, 1995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인성교육장학자료, 1998
교육인적자원부, 경제교육의 이해, 2003
부산여성사회교육원 성교육위원회, 성바로 알기, 의암출판, 1997
신헌재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