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교과평가][국어교육평가][수행평가][교수학습평가]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과정과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평가 항목 및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교수학습 평가, 국어과교육(국어교육)의 수행평가 심층 분석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국어교육(국어과교육)역할놀이학습,가치탐구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자기주도적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국어교육 단어연상법,직접교수법
- 목차
-
1.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1)- ‘국어Ⅰ’,’국어Ⅱ’과목의 문학 교육 내용
(1)- ‘문학’과목의 교육 내용
(1)- 문학의 수용과 생산
2.[수업 ] 문학Ι 3-(2) 시의 수용과 생산 활동
(1) 수업 구성
(1)- 교과서 및 단원 선정
(1)- 학습 목표 제시 및 단원 개관
(1)- 본문 학습
(1)- 학습 활동
(1)- 수업 시연
(1)- 단원 마무리
(2) 질문 및 보완사항
3.[수업 ] 문학Ι 4-(2) 소설의 수용과 생산 활동
(1) 수업 구성
(1)- 교과서 및 단원 선정
(1)- 학습 목표 제시 및 단원 개관
(1)- 본문 학습
(1)- 학습 활동
(1)- 수업 시연
(1)- 단원 마무리
(2) 질문 및 보완사항
4.활동 소감
(1) 활동간 역할 분담
(2) 조원별 활동 소감
(3)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1.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
실제
• 다양한 갈래의 문학
시(시가), 소설(이야기), 극, 수필, 비평
• 다양한 매체와 문학
지식
• 문학의 본질과 속성
• 문학의 갈래
• 문학 작품의 맥락
수용과 생산
• 작품 이해와 해석
• 작품 감상
• 작품 비평과 소통
• 작품 창작
태도
• 문학의 가치와 중요성
• 문학에 대한 흥미
• 문학의 생활화
① ‘실제’,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를 통한 내용 구조화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를 보면 ‘실제’ 범주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조화하되, 그 ‘실제’는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와 고루 관련되도록 구조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실제’범주는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갈래의 문학’, ‘다양한 매체와 문학’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고등학교 문학 I (조남현 등저, 교학사)
- 고등학교 문학 I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 국어 교육의 이해 : 국어 교육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여섯 가지 이야기(최미숙 등저, 사회평론)
◎ 참고자료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5 :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고등학교 문학 교육의 실태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현시적학습,창의성계발학습,총체적언어학습,독서토론학습,가치탐구학습,과정중심학습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