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과정
1.목표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
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
2.내용
가. 내용체계
나. 학년별 내용
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
II. 교과서 분석
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2. 읽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3. 쓰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표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
제1차부터 제 6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어과의 교육 ‘목표’ 체계는 초•중•고 국어 교육을 통괄할 수 있는 국어 교육의 목표가 없이, 학교급별 교과 목표와 학년별 목표를 제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제1차부터 제3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어과의 특수성보다는 교육의 보편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제4차부터는 국어과 교육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학교급별 목표를 설정하였고, 각 학년별 목표는 각 시기의 교육과정이 구분한 내용 영역과 일치하게 설정 • 제시하였다. 제1차와 제2차 교육과정에서는 여러 항목을, 제 3차 교육과정부터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영역별로 한 항목씩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년별 목표를 제시할 때에는 학년별 수준의 차를 드러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학년별 도달 수준의 설정이 구체적인 연구 성과에 기초한 것이 아니어서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줄곧 제기되었다. 학년별 목표 설정 제시의 학문적, 실제적 유용성이 문제가 제기되면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별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인 10년동안 학습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최종 성취 기준을 국어과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교육과정 목표교육과정 내용교과서 분석 – 듣기말하기 영역교과서 분석 – 쓰기 영역교과서 분석 – 읽기 영역목차I. 교육과정 목표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제 1차 ~ 제 6차 교육과정제 7차 교육과정초중고 교육을 통괄하는 국어 교육의 목표 없음제1~3차 : 교육의보편성 강조제 4~6차 : 국어과의 특수성 강조제1~2차 : 여러 항목 설정하여 제시제3~5차 : 영역별로 한 항목씩 설정하여 제시학교급별 교과

  • [문학교육]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 다양한 해석과 문학교육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중심으로 (최미숙)Ⅱ.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Ⅲ. 분석 대상 교과서 소개Ⅳ. 교과서 분석 : 8학년 - 창비, 지학사 / 10학년 - 창비, 천재, 지학사Ⅴ. ‘다양한 해석과 문학교육’의 방향Ⅵ. 2011 2차 임용시험 문항 소개Ⅶ. 참고문헌Ⅰ. 문학 독서 교육에서 비평의 역할과 의미 : 김소월의 ‘산유화’를

  • 2007 개정 교육과정 10학년 국어과 교과서 분석
  •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Ⅰ. 서론 - 선정된 교과서Ⅱ. 본론 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1) 형식상의 분석2) 내용상의 분석2. 평가 결과1) 잘 된 부분2) 아쉬운 부분Ⅲ. 결론내용상 분석- 단원별 성취 기준2007 개정 교육과정 10학년 국어과29개의 성취 기준을 모두 교과서에!! ** 내용상 분석- 단원구성방식 대단원마중 글단원의 길잡이소단원 1작품 더 읽기단원의 마무리교실 밖 체험(1) 제재명(2) 제재명(3) 제재명(4) 제재명열기 전에제재어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 듣기 교수 학습방법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2007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
  • 듣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INDEX2007 교육과정→ 담화유형 ‘대화’2. 교과서 분석→ 지학사대화와 교신천재교육대화와 협상3. 교과서 재구성→ 천재교육 을 중심으로 교 육과 정2007 (3) 담화유형 (가) 대화 ① 대화의 목적, 대상, 상황 등에 따른 대화의 원리를 이해한다. ② 상대의 감정이나 의견에 공감하며 대화한다. ③ 다양한 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대화한다.2011 (26) 의사소통에서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