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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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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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교육과정
1.목표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
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
2.내용
가. 내용체계
나. 학년별 내용
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
II. 교과서 분석
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2. 읽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3. 쓰기 영역
가. 단원 개관
나. 단원 계열
다. 성취기준
라. 교과서 분석
I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목표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
제1차부터 제 6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어과의 교육 ‘목표’ 체계는 초•중•고 국어 교육을 통괄할 수 있는 국어 교육의 목표가 없이, 학교급별 교과 목표와 학년별 목표를 제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제1차부터 제3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어과의 특수성보다는 교육의 보편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제4차부터는 국어과 교육의 특수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학교급별 목표를 설정하였고, 각 학년별 목표는 각 시기의 교육과정이 구분한 내용 영역과 일치하게 설정 • 제시하였다. 제1차와 제2차 교육과정에서는 여러 항목을, 제 3차 교육과정부터 제 5차 교육과정에서는 영역별로 한 항목씩을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년별 목표를 제시할 때에는 학년별 수준의 차를 드러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학년별 도달 수준의 설정이 구체적인 연구 성과에 기초한 것이 아니어서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줄곧 제기되었다. 학년별 목표 설정 제시의 학문적, 실제적 유용성이 문제가 제기되면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별 목표를 제시하지 않았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인 10년동안 학습한 결과로서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최종 성취 기준을 국어과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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