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기초이론] 영국사회과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아가며…………………………………………………………………… 1

Ⅱ.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

1. 영국개관 ………………………………………………………………… 1

2. 영국의 교육제도………………………………………………………… 2
1) 교육제도 개관…………………………………………………………… 2
2) 교육목표 ………………………………………………………………… 2
3) 교육과정 ………………………………………………………………… 3
4) 초등학교의 열린교육…………………………………………………… 5
5)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6
6)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 편제…………………………………………7
7) 영국과 우리나라의 학제 비교…………………………………………7

3. 사회과 영역별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10
1) 지리교육의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10
2) 역사교육의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19
3) 시민교육의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25

Ⅲ. 나가며…………………………………………………………………………28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과 교육이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어 우리나라에 뿌리는 내린지 이미 반세기의 세월이 흘렀다. 사회과 교육의 목적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데 있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사회과 교육이 공식적으로 도입된 이래 많은 혼란이 거듭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혼란을 해결하고 좀 더 나은 사회과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다른 여러 나라의 교육을 살펴보고, 그 나라 교육의 장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영국의 교육과정 특징과 사회과 영역(지리, 역사, 시민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영국 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리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영국 개관

영국의 정식 국명은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로서 수도는 런던이다. 전국토의 반을 차지하는 잉글랜드를 비롯하여 웨일스, 스코틀랜드로 된 그레이트브리튼과 북 아일랜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군주제와 의회가 공존하는 국가이다. 이들 지역은 전통적인 문화로 각기 다른 형태의 고유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민주주의를 중시하는 영국인은 모든 일에 있어 합리성을 추구한다. 또한 전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다소 보수적인면도 강하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 타인과 접촉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인내성과 사려 깊음과 같은 신사기질도 엿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1998.
국립교육평가원. 교육의 국제비교. 서울: 현대문화사, 1995.
김차식. 열린 교육 실천. 창원: 예문사, 1996.
백종억. 주요국의 교육행정 제도.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유덕인.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 교육. 서울: 교학사, 1995.
이규환. 선진국의 교육제도. 서울: 배영사, 1990.
전숙자,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2001.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과 교육뿐만 아니라 교육 전체에 대한 설명이 조금 긴 감이 있고, 많은 자료를 한꺼번에 정리한 느낌이에요, 내용정리할때 도움이 되겠어요.
  • kitt***
    (2006.03.21 20:42:1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박물관, 미술관 교육과 미술심리치료 분석
  • 영국에서 제정한 박물관 법에 의하면 미술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 단순한 목적에서 탈피 사회교육의 장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1872년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성인강좌를 실시한 것을 필두로 미국 대부분의 미술관들이 설립 기초이념으로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사회교육은 비정규교육으로 학교교육과 구분되는데 학교교육의 연장 및 보완으로 또는 학교교육의 기회를 놓친 청소년들이나 성인들에

  • 아동복지실천기술
  • 이론에 따라 구별되는 상담의 모델은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정신분석, 행동수정, 현실요법, 인지치료적 상담, 합리적 상담 등을 들 수 있다. 이 외에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상담 방법에는 놀이치료, 사회심리극(Psychosocio drama) 등이 포함된다 III. 치료치료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직접실천에서 마지막 방어선으로 교육, 상담에 이어 실시되는 가장 강화된 사후적 방법이다.(1) 개념상담자들이 당면하는 하나의 문제는 상담과 심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목 차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2) 양육자로서의 역할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6) 강화자로서의 역할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8)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

  • 대안학교 레포트
  •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