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교육]민족교육의 개념,필요성,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민족교육과 해동 홍주일, 민족교육과 한글사랑교육, 민족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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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교육의 개념

Ⅲ. 민족교육의 필요성

Ⅳ. 민족교육과 재일동포사회
1. 민족학교
2. 민족학급
3. 모국수학

Ⅴ. 민족교육과 해동 홍주일

Ⅵ. 민족교육과 한글사랑교육

Ⅶ. 향후 민족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반적인 민족교육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역시 한국사와 한국사상사 `교육`이라는 측면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자기 나라의 역사와 사상 그리고 문화에 대한 애정과 그것을 감식할 수 있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주장에는 누구나 동의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표면상 그런 것이고, 실제로는 그런 것 같지 않다. 영화 「서편제」니 `문화유산답사기`니 해서 관심이 높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대중적인 `인기` 전선에서 그런 것일 뿐이다. 음악, 미술, 건축, 공예, 문화재 등 눈과 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분야는 그래도 사정이 조금 나은 편이나, 아예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역사, 사상, 철학 분야는 아직 요원하기만 하다. 안타깝게도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듯한 조짐마저 보인다.
범위를 한국사 분야로 좁혀보게 되면, 어렵지 않게 `역사 문맹(文盲)이 늘고 있다`는 지적을 들을 수 있다. 우리의 중, 고등학교에서 국사가 독립된 교과목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국사과목이 없어질 운명에 처했다는 전언(傳言)은 차라리 서글프기조차 하다. 한국사는 사법시험 과목(필수)에서도 사라졌으며, 심지어 대학의 교양과목에서조차 일시에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전국 4년제 대학의 중국문학 전공 교수가 385명, 독일문학 전공교수는 353명인데 반해서, 한국사전공 교수는 280명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우리 학계의 한국사 연구의 현주소와 그 위상을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심지어 우리 말과 글도 제대로 모르는 유치원 아이들에게 `조기교육` 운운하며 영어과외부터 시키고 또 자기 나라 역사에는 무관심하면서 열심히 토플과 토익 점수 올리기에 골몰하는 것을 보노라면, 전혀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딘지 모르게 본말이 전도되었다는 느낌을 지워버릴 수가 없다.
지난 시절을 돌이켜 보면, 한 때 `국적(國籍)있는 교육`이라는 구호와 더불어 한국사 교육이 강화되고 국민윤리 과목이 개설 - 그 과목의 한 부분은 한국의 전통사상에 할애되었다 - 되었던 적이 있다. 그 때 그들은 고시(攷試)의 필수과목으로 채택되기까지 했다. 허나 그 시대를 산 사람들에게 그들은 지극히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 같은 것을 느꼈다. 나만해도 그랬지만, `교련`과 함께 제일 재미없는 과목, 그러나 졸업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학점을 따야만 하는 별 볼 일없는 필수과목일 뿐이었다. 아마 정통성 미약한 정권이 약점을 커버하기 위해서 억지로 만들어낸 허울 좋은 명분 - 실제로 그런 측면도 없지 않아 있었을 것이다 - 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이었으리라.
참고문헌
김정환, 인간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1997
박찬석 외,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2000
박선영, 한국교육사
손인수, 한국근대 민족교육의 이념 연구, 서울 : 문음사, 1983
성내운, 분단시대의 민족교육, 서울 : 학민사, 1985
장진호, 민족교육의 전개 - 민족이념 형성과정을 통해서 본 민족교육의 지향, 서울 : 실학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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