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속에서의 드라마 임마누엘 칸트 독일의 이상주의 철학적 세계관 도덕관 낭만주의 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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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장 교육사 속에서의 드라마
- 시대적 교육의 흐름에 맞춰 발전된 드라마
2장 사상사 속에서의 드라마
- 인간 내면의 사상의 흐름에 포함되어 있는 드라마
- 고대사상
- Plato
- Aristotle
- 로마의 사상
- 중세시대
- 르네상스 시대
- 궁정연극
- 신 고전주의 (이성주의, 계몽주의)
Play, Drama &Thought
임마누엘 칸트(1724~1804) 독일의 이상주의
< 교육연극과 관련된 철학적 요점>
상상력은 인식의 한 부분, 경험의 전제조건이며
경험과 이성을 결합한다.
놀이는 세상을 이해하고 조작하기 위한 미적 견해를
받아들이는 과정
현대 교육연극에 영향을 줌
< 철학적 세계관, 도덕관>
현세의 세계, 사유의 세계, 이상향의 세계는
각 각 미학, 분석, 논증에 의해 변형됨
(변형의 역동성)
도덕률을 지키기 위한 ‘as - if’ 행동은
의지에 따른 법칙
실제적 사유형식
(아리스토텔레스와 상이함)
< 미학의 관점>
- 놀이와 예술은 미의 방식, 느낌, 종합적 행위
- 행위는 상상과 이성을 통해 외부세계와 의식을 연결
- 감각적 인상은 사고로 변형
- 실존적/ 합리적,객관적/주관적 조작의 통합으로 이해
- 미학은 의식의 확장을 통해 즐거움과 고통을 느끼게 해줌.
< 놀의의 관점>
- 내면/ 외부, 필수/자유, 주관적/객관적 통합의 지적 도구
- 실제적인 지식을 가져옴(‘as-if’ 사고로 회귀)
- 하이데거와 현대 교육연극에 영향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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