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루소 사상의 모순
Ⅱ. 루소의 기여
⑴ 어린이의 발견자 루소
⑵ 후대 철학자들에게 끼친 루소의 큰 영향
⑶ 루소의 언어교육
⑷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
Ⅲ. 루소의 사상을 통해 본 교육 시사점
⑴ 경험주의 교육
⑵루소의 언어교육론
⑶이상적인 교사상. 교육 현실. 학생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

루소의 [에밀]은 철학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문학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사상사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저서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에밀]은 페스탈로치와 프뢰벨과 같은 교육가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쳣을 뿐만 아니라, 일리치, 라이머와 같은 현대의 급진적인 사상가들까지도 루소에 의해 보다 생생하게 표현된 이상들을 그들 저서에서 공명하고 있다. 그러나 [에밀]은 그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샅샅이 살펴 읽어 보기란 싶지 않다. 나 역시 루소의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고, [에밀]을 통한 그의 사상 엿보기는 더욱 힘들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루소의 아동관과 자연교육 사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또한 더불어 루소는 그의 뛰어난 사상을 저서를 통해 우리에게 보여준 뛰어난 교육자였지만,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그의 사상에 대해 시비를 받아왔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그의 모순점을 찾아 살펴보기로 했다.

[ 본론 ]

Ⅰ. 루소 사상의 모순
러스크는 저서 "대 교육자들의 교훈"에서 루소를 교육사 중에서 '가장 악명이 높고 가장 오해가 많은 인물' 이라고 평하였다. 교육의 관한 글을 쓴 사람 중에 루소만큼 사람들의 시비의 대상이 된 사람도 드물다.
참고문헌
R.S 피터즈 [교육 철학자 비평론] 정희숙 옮김. 서광사
안인희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Ivor Morrish 저. [교육 이론의 선구자들] 이용남 역. 교육 과학사
안인희. [에밀-루소의 교육론] 서울 양서원.
오증자 역. [에밀] 서울 박영사.
홍승오 역. [고백] 서울 동서문화사
하정숙 [루소의 교육 사상연구] 학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 artmi***
    (2007.05.30 07:01: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al***
    (2005.05.02 22:29:2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철학파에 비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논하지 않았으나 그 중에서 볼노오(Bollnow)의 ‘실존철학과 교육학’에서 비교적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920년대까지의 교육은 인간 안에 부여되어 있다고 여겨진 창조적 능력에 대한 확신 위에 서 있었다. 루소는 그릇된 사회를 인간교육을 통해 개혁할 수 있고, 교육은 내재적이며 본질적인 인간의 선을 계발하는 일로서 조화롭게 계발될 수 있으며, 내재적인 인간의

  • [졸업] [교육학]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f
  •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Ⅰ. 서론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韓國 新興思想을 대표해 온 東學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民主主義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를 밝혀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중심 교육의 이해를 위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그 실천 방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중심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루소와 듀이의 아동 중심교육을 비교․연구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의 올바른 기준과 가치를 규명하고 아동 중심 교육의 사상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2. 연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교육사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사는 다양한 철학사상이 뒷받침된다. 이처럼 교육사는 곧 교육철학을 배우는 것과 연관됨으로 교육과 철학은 깊은 관계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나는 이 책을 ‘부’ 중심으로 연구 및 토론과제를 중심으로 요약하였다. 그리고 중요한 요점만 요약함으로 한 부에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손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요약하였다.1부 한국 교육사Ⅰ.교육사란무엇인가?교육사는 문명사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3. 로마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4. 중세교육을 비판할 수 있다.5.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운동의 성격을 나열할 수 있다.6. 르네상스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7.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8.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적 공헌을 열거할 수 있다.9. 18세기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10. 루소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