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은 교실에서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징신키기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 된 것이다. 도덕판단이란 주어진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행해야 마땅한지를 결정·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도덕판단 능력은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걸쳐 위계화 되어 있다는 3수준 6단계론이 있다.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서 토론 참가자들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게 되면 도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고, 학생들이 도덕 문제에 관해 자신의 사고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의 사고를 접하게 되면 자신의 본래 입장이 과연 적절한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도덕적 추론을 재구성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는 도덕적 사고를 자극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탐색, 교수, 강조, 안내 등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
문제사태는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반영하고 그들의 이해능력에 맞는 것이어야 함, 가치탐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문제 사태가 규범간의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함.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이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이 가능한데, 특히 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등이 있음.
①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문제사태에서 중요한 논의거리를 드러내면서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자신의 입장을 정하도록 하는 것
②‘왜’라는 질문하기- 자기가 정한 입장에 대해 근거가 무엇인지, 그것이 가능하며 타당한 것인지 등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성찰해 보는 활동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서로 대립되는 주장과 가치 입장, 그리고 그 근거를 중심으로 무엇이 보다 타당하며 합리적인 해결 방안인가를 따지는 데 중점을 둠. 이 단계의 주요 활동은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등으로 구성됨
①심층적 질문하기-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보고 타당한 해결을 도모해 볼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파고드는 질문들을 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모형3
  • 도덕 딜레마 토론수업모형목차이론적 배경과 특성(1) 이론적 배경(2) 모형의 특성(3) 모형을 설명하는 도덕과 교수학습방법(4) 모형의 구조2. 모형 적용의 실제1. 이론적 배경과 특성(1)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콜버그에 따르면 도덕판단력이 곧 도덕성도덕판단력: 도덕적 인간의 핵심 성향이며, 도덕적 사고 능력이 높아지면 도덕적 정서와 행동, 실천으로 이어짐(1)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1)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Ⅰ. 이론적 배경과 특성이 수업모형은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에 바탕을 두고 구안된 것이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3수준 6단계를 갖고 사람들의 도덕적 가치 판단은 6단계의 가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 초등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초등 도덕과 교재 연구및 지도법도덕적 토론수업모형- 6학년 공정한 생활생각해보기개인적 차이를 인정하고 이에 따라 명예와 재화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교환에 있어서 정당한 교환의 대가가 지불되는 것서로 교환을 할 때 발생하는 부정의를 시정해주는 것공정이란?활동1.공정에 대한 이야기 글 읽기오늘은 공주초등학교 바자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6학년인 나는 초등학교 입학했을 때 집에서 다 읽은 책을 바자회에 가져갔습니다.책을 들

  •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토론수업모형앞서 교육적 시사점에서도 언급했지만, 콜버그의 이론은 인지적 갈등을 제공해주고, 자신의 역할을 채택하여 그 역할에 대해 도덕적인 추론을 통해 토론을 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에 대한 비판적 접근과 반성을 유도시킬 수 있다. 이로써 어떤 행위를 할지, 또 그 행위의 원칙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 학생들의 눈이 넓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때, 교사는 여러 상황을 제시해주는 질문자역할을 담당하며 그에 따라 학생들은 토론으로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토론수업모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다음 사례를 통해 도덕교육에 직접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사례의 분석과 이를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실제 도덕교육에 참여해보고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의 입장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자들로 피아제와 콜버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