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적 토론 수업모형은 교실에서의 도덕적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징신키기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고 개발 된 것이다. 도덕판단이란 주어진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행해야 마땅한지를 결정·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도덕판단 능력은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걸쳐 위계화 되어 있다는 3수준 6단계론이 있다.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한 뒤 이에 대한 토론을 통해서 토론 참가자들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게 되면 도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았고, 학생들이 도덕 문제에 관해 자신의 사고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의 사고를 접하게 되면 자신의 본래 입장이 과연 적절한지 검토해 보고 자신의 도덕적 추론을 재구성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는 도덕적 사고를 자극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탐색, 교수, 강조, 안내 등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
문제사태는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반영하고 그들의 이해능력에 맞는 것이어야 함, 가치탐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문제 사태가 규범간의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함.
2) 도덕적 토론의 도입
이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이 가능한데, 특히 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등이 있음.
①도덕적 문제 부각시키기- 문제사태에서 중요한 논의거리를 드러내면서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자신의 입장을 정하도록 하는 것
②‘왜’라는 질문하기- 자기가 정한 입장에 대해 근거가 무엇인지, 그것이 가능하며 타당한 것인지 등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성찰해 보는 활동
3) 도덕적 토론의 심화
서로 대립되는 주장과 가치 입장, 그리고 그 근거를 중심으로 무엇이 보다 타당하며 합리적인 해결 방안인가를 따지는 데 중점을 둠. 이 단계의 주요 활동은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등으로 구성됨
①심층적 질문하기-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보고 타당한 해결을 도모해 볼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파고드는 질문들을 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민중적 서정 시인 신경림 - 작품 경향 및 특징 & 문학사적 의의
- 만0세 1학기 평가제 관찰일지 및 1학기 종합평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 [교육] 만5세 동작 활동 수업계획안-신나는 호키포키
- [독일문학] 헤르만 헤세 `픽토어의 변신` 작품분석
- 문학작품에 대한 법적 검열이 필요한가
- [유아교육] 모두 다 뛰놀자(구조적 동작) 활동교육계획안
- [놀이지도] 바깥놀이-비누방울놀이
- [인문학] 테오도어 슈토름의 `백마의 기사` 작품분석
- 황지우의 생애와 작품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